방향성 조명 정의 함수
이 문서는 방향성 조명을 정의하는 함수에 대해 설명합니다. 방향은 x, y, z 값으로 설정되며, 방향 벡터는 정규화되어 저장되고 셰이더에 전달되기 전에 반전됩니다. 조명은 색상을 지정할 수 있으며, 특정 색상이 다른 색상보다 "어둡게" 보이기 때문에 조명의 인지 강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조명에 인덱스 번호를 부여해야 하며, 이 번호는 다른 함수에서 참조하는 데 사용됩니다.
문법
draw_light_define_direction(ind, x, y, z, col)
인수 설명
인수 | 유형 | 설명 |
---|---|---|
ind | Real | 조명의 인덱스 번호 (임의) |
x | Real | 조명 벡터의 x 성분 |
y | Real | 조명 벡터의 y 성분 |
z | Real | 조명 벡터의 z 성분 |
col | Colour | 조명에 사용할 색상 (상수, 실수 또는 16진수 값) |
반환 값
- N/A
예제
다음 코드는 전체 장면에 대해 조명을 활성화하고, 방 공간에 흰색 방향성 조명을 정의한 후, 그 조명을 켭니다.
draw_set_lighting(true);
draw_light_define_direction(1, 0, 1, 0, c_white);
draw_light_enable(1, true);
활용 예제
- 다양한 색상의 방향성 조명 사용하기
gml draw_light_define_direction(2, 1, 0, 0, c_red); draw_light_enable(2, true);
- 조명 방향 변경하기
gml draw_light_define_direction(3, 0, 1, 0, c_blue); draw_light_enable(3, true);
- 여러 조명 정의하기
gml draw_light_define_direction(4, 0, 0, 1, c_green); draw_light_enable(4, true); draw_light_define_direction(5, -1, 0, 0, c_yellow); draw_light_enable(5, true);
- 조명 비활성화하기
gml draw_light_enable(1, false);
- 조명 색상 변경하기
gml draw_light_define_direction(1, 0, 1, 0, c_purple);
이러한 예제를 통해 방향성 조명의 다양한 활용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