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U Z-테스트 활성화 함수
gpu_set_ztestenable
함수는 Z-버퍼 테스트를 켜거나 끌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주로 3D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며, 객체가 어떻게 그려질지를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칩니다.
Z-테스트란?
Z-테스트는 3D 공간에서 객체가 서로 겹칠 때 어떤 객체가 앞에 보일지를 결정하는 과정입니다. 기본적으로 Z-테스트가 꺼져 있으면, 두 개의 객체가 같은 공간에 그려질 때 두 객체 모두 그려집니다. 이 경우 불필요한 드로우 호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Z-테스트를 활성화하면, Z-버퍼가 테스트되어 객체가 "보일 수 있는지" 확인하고, 보이지 않는 객체는 그려지지 않습니다.
기본 동작
- 기본적으로 Z-버퍼 테스트는 꺼져 있습니다 (false).
- Z-버퍼 테스트를 활성화하면, 객체의 가시성을 검사하여 필요 없는 드로우 호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함수 문법
gpu_set_ztestenable(enable);
인수 설명
인수 | 타입 | 설명 |
---|---|---|
enable | Boolean | Z-버퍼 테스트를 활성화(true) 또는 비활성화(false) |
반환 값
- N/A
예제 코드
gpu_set_ztestenable(true);
draw_sprite(spr_Background, 0, 0, 0);
gpu_set_ztestenable(false);
위의 코드는 Z-버퍼 테스트를 활성화하여 배경 스프라이트를 그린 후, 다시 비활성화하여 나머지 객체를 계속 그리는 예제입니다.
활용 예제
- 3D 게임에서의 객체 그리기
gml gpu_set_ztestenable(true); draw_model(my3DModel, x, y, z); gpu_set_ztestenable(false);
- 복잡한 씬에서의 성능 최적화
gml gpu_set_ztestenable(true); draw_sprite(spr_Object1, 0, x1, y1); draw_sprite(spr_Object2, 0, x2, y2); gpu_set_ztestenable(false);
- UI 요소와 3D 객체의 조합
gml gpu_set_ztestenable(false); draw_sprite(spr_UI, 0, ui_x, ui_y); gpu_set_ztestenable(true); draw_model(my3DModel, x, y, z);
- 다양한 레이어에서의 객체 그리기
gml gpu_set_ztestenable(true); draw_sprite(spr_Background, 0, 0, 0); draw_sprite(spr_Foreground, 0, 0, 0); gpu_set_ztestenable(false);
이와 같이 gpu_set_ztestenable
함수를 활용하여 3D 그래픽스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객체의 가시성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