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u_set_texrepeat 함수 설명
개요
gpu_set_texrepeat
함수는 GameMaker에서 모델과 원시 도형에 텍스처가 반복될지 여부를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기본적으로 텍스처의 너비와 높이는 0에서 1 사이의 값을 가지며, 1보다 큰 값을 지정하면 나머지 부분은 그려지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텍스처의 너비나 높이를 2로 설정하면 텍스처는 공간의 절반만 그려지고 나머지 절반은 비어 있게 됩니다.
이 함수를 사용하여 반복을 true
로 설정하면 텍스처가 모든 모델과 원시 도형에 자동으로 반복됩니다. 이 기능은 3D에서 텍스처를 반복하는 데 유용하지만, 작동하려면 스프라이트가 "Separate Texture Page"로 표시되어야 합니다. 스프라이트와 배경은 항상 반복 없이 그려지므로, 스프라이트나 배경을 그리면 이 값은 자동으로 false
로 리셋됩니다.
함수 문법
gpu_set_texrepeat(enable);
인수 설명
인수 | 타입 | 설명 |
---|---|---|
enable | Boolean | 텍스처 반복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 (true/false) |
반환값
- N/A
활용 예제
아래는 gpu_set_texrepeat
함수를 활용하는 몇 가지 예제입니다.
예제 1: 텍스처 반복 상태 전환
if (gpu_get_texrepeat()) {
gpu_set_texrepeat(false);
} else {
gpu_set_texrepeat(true);
}
이 코드는 텍스처 반복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그에 따라 상태를 전환합니다.
예제 2: 3D 모델에 텍스처 반복 적용
gpu_set_texrepeat(true);
// 3D 모델을 그리는 코드
이 코드는 3D 모델을 그리기 전에 텍스처 반복을 활성화합니다.
예제 3: 특정 스프라이트에 대해 텍스처 반복 비활성화
gpu_set_texrepeat(false);
// 스프라이트를 그리는 코드
이 코드는 스프라이트를 그리기 전에 텍스처 반복을 비활성화합니다.
예제 4: 텍스처 반복 상태 확인 후 처리
if (!gpu_get_texrepeat()) {
gpu_set_texrepeat(true);
// 텍스처를 반복하여 그리는 코드
}
이 코드는 텍스처 반복이 비활성화된 경우 활성화하고, 이후 텍스처를 반복하여 그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