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U 텍스처 필터링 설정

gpu_set_texfilter 함수는 게임 화면에 그려지는 모든 이미지의 텍스처 필터링(선형 보간)을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true)하면 모든 텍스처가 부드럽게 그려지며, 이는 스프라이트도 텍스처로 간주되기 때문에 적용됩니다. 즉, 이미지가 확대되거나 이동할 때 1:1 픽셀 비율이 아닐 경우 여러 픽셀에 걸쳐 "번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사용된 아트 스타일에 따라 이미지가 흐릿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이 비활성화(false)되면 이미지는 확대 또는 이동할 때 가장 가까운 픽셀을 기준으로 그려지며, 이로 인해 "블록" 형태의 이미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false이며, 개별 타겟 플랫폼에 대해 Global Game Options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이 설정은 gpu_set_texfilter_ext() 함수를 사용하여 셰이더에 대해 설정된 텍스처 스테이지 보간을 무시합니다.

참고: HTML5 타겟에서는 이 함수가 WebGL이 활성화된 경우에만 작동합니다.

문법

gpu_set_texfilter(enable);

인수 설명

인수 타입 설명
enable bool 텍스처 필터링을 활성화(true) 또는 비활성화(false)

반환값

  • 없음

예제

if (gpu_get_texfilter()) {
    gpu_set_texfilter(false);
} else {
    gpu_set_texfilter(true);
}

위 코드는 텍스처 필터링이 켜져 있는지 확인하고, 그에 따라 설정을 전환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게임 시작 시 텍스처 필터링 설정

// 게임 시작 시 텍스처 필터링을 활성화
gpu_set_texfilter(true);

예제 2: 특정 이벤트에서 텍스처 필터링 전환

// 플레이어가 특정 아이템을 획득했을 때 텍스처 필터링을 비활성화
if (item_collected) {
    gpu_set_texfilter(false);
}

예제 3: 옵션 메뉴에서 사용자 설정 반영

// 옵션 메뉴에서 사용자가 선택한 필터링 설정 적용
if (user_prefers_smooth) {
    gpu_set_texfilter(true);
} else {
    gpu_set_texfilter(false);
}

예제 4: 게임 종료 시 텍스처 필터링 초기화

// 게임 종료 시 텍스처 필터링을 기본값으로 되돌리기
gpu_set_texfilter(false);

이와 같은 방법으로 gpu_set_texfilter 함수를 활용하여 게임의 그래픽 품질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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