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U에서 안개 설정하기
gpu_set_fog
함수는 안개 그리기를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3D 게임에서 안개는 멀리 있는 객체를 흐릿하게 보이게 하거나 심지어 보이지 않게 만들어, 분위기를 조성하고 멀리 있는 객체를 그리지 않는 사실을 감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함수 설명
이 함수는 다음과 같은 매개변수를 설정합니다:
- enabled: 안개를 활성화(true) 또는 비활성화(false)합니다.
- colour: 안개의 색상입니다.
- start: 안개가 적용되기 시작하는 거리입니다.
- end: 안개가 끝나는 거리입니다.
거리 값은 픽셀 단위의 깊이 값이며, 카메라의 위치에 상대적입니다. 예를 들어, 위치 0은 카메라에 가장 가깝고, 값이 증가할수록 멀어집니다. 기본적으로 뷰의 카메라는 -16000 깊이에 위치하므로, 안개가 깊이 0에서 시작하고 깊이 1000에서 끝나기를 원한다면 시작 거리를 16000, 끝 거리를 17000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함수 구문
gpu_set_fog(enable, colour, start, end);
매개변수 설명
매개변수 | 타입 | 설명 |
---|---|---|
enable | Boolean | 안개를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
colour | Colour | 안개의 색상 |
start | Real | 안개 적용 시작 거리 (카메라 기준) |
end | Real | 안개 적용 종료 거리 (카메라 기준) |
반환값
N/A
활용 예제
아래는 안개 설정을 변경하는 몇 가지 예제입니다.
예제 1: 기본 안개 설정
gpu_set_fog(true, c_black, 16000, 17000);
예제 2: 안개 색상 변경
var fog_a = gpu_get_fog();
fog_a[1] = c_red; // 안개 색상을 빨간색으로 변경
gpu_set_fog(fog_a);
예제 3: 안개 비활성화
gpu_set_fog(false, c_black, 0, 1);
예제 4: 사용자 정의 안개 설정
var custom_fog = [true, c_blue, 15000, 16000];
gpu_set_fog(custom_fog);
이러한 예제들은 안개를 설정하고 조정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각 예제는 다양한 상황에서 안개 효과를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