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U 상태 푸시 함수 설명

gpu_push_state 함수는 현재 GPU 상태를 스택에 저장하여 나중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함수는 현재 GPU 상태(블렌드 모드, 알파 쓰기, 컬링 등)를 "저장"하고, 다른 설정으로 무언가를 그린 다음, 이전 상태로 GPU 스택을 재설정할 때 사용됩니다.

문법

gpu_push_state();

반환값

이 함수는 반환값이 없습니다.

사용 예제

아래의 예제는 현재 GPU 상태를 스택에 저장한 후, GPU 설정을 변경하고 인스턴스 그룹을 그린 다음, GPU 상태를 이전 상태로 재설정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gpu_push_state();
gpu_set_blendmode(bm_add);
gpu_set_blendenable(false);
gpu_set_cullmode(true);
with (obj_Effect_Parent) {
    draw_self();
}
gpu_pop_state();

활용 예제

예제 번호 설명
1 기본적인 GPU 상태 저장 및 복원
2 다양한 블렌드 모드를 사용하여 효과 적용
3 특정 객체에만 다른 컬링 모드 적용
4 여러 개의 효과를 순차적으로 적용하기
5 GPU 상태를 사용하여 성능 최적화

예제 1: 기본적인 GPU 상태 저장 및 복원

gpu_push_state();
gpu_set_blendmode(bm_normal);
draw_sprite(spr_Player, 0, x, y);
gpu_pop_state();

예제 2: 다양한 블렌드 모드를 사용하여 효과 적용

gpu_push_state();
gpu_set_blendmode(bm_add);
draw_sprite(spr_LightEffect, 0, x, y);
gpu_pop_state();

예제 3: 특정 객체에만 다른 컬링 모드 적용

gpu_push_state();
gpu_set_cullmode(true);
with (obj_SpecialEffect) {
    draw_self();
}
gpu_pop_state();

예제 4: 여러 개의 효과를 순차적으로 적용하기

gpu_push_state();
gpu_set_blendmode(bm_add);
draw_sprite(spr_Effect1, 0, x, y);
gpu_pop_state();

gpu_push_state();
gpu_set_blendmode(bm_subtract);
draw_sprite(spr_Effect2, 0, x, y);
gpu_pop_state();

예제 5: GPU 상태를 사용하여 성능 최적화

gpu_push_state();
gpu_set_blendmode(bm_normal);
draw_sprite(spr_Background, 0, 0, 0);
gpu_set_blendmode(bm_add);
draw_sprite(spr_Foreground, 0, 0, 0);
gpu_pop_state();

Read more

기술 문서 해설 및 활용 예제

이 문서는 특정 기술에 대한 설명과 활용 방법을 다룹니다. 아래에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하고,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기술 개요 이 기술은 게임 개발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으로, 특정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로 게임의 로직을 구성하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키워드 설명서

이 문서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제공합니다. 문법 (arguments); 인수 인수 이름 유형 설명 argument_name 인수에 대한 설명을 여기에 작성합니다. 반환값 (선택적 설명) 예제 code_example() { // 여기에 코드 예제를 설명합니다. } 코드 예제 설명 위의 코드 예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의 기본 구조를 보여줍니다. 이 함수는 인수를 받아들이고, 특정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환경 설정 및 기능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의 환경 설정 및 다양한 IDE 기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주요 항목들입니다: IDE 환경 설정 IDE(통합 개발 환경) 설정은 GameMaker의 전반적인 사용 경험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기서 사용자는 개인의 필요에 맞게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설정 항목 설정 항목 설명 테마 IDE의 색상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IDE 설명서

GameMaker IDE는 게임을 만들고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하는 주요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시작 화면부터 게임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편집기 창까지 포함되며, 매뉴얼과 다양한 튜토리얼에서 IDE라고 언급됩니다. IDE의 구성 요소 다음 섹션에서는 IDE에 대한 정보를 다룹니다: 1. 설정 및 기능 IDE의 설정 및 기능은 사용자가 게임 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