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U 제어

GPU를 사용하여 방 안에서 물체를 그릴 때, 그리기 방식에 대해 더 세밀한 제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알파 블렌딩을 사용하지 않거나, 컬링(culling)을 적용하거나, 텍스처 보간(interpolation)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작업은 아래에 나열된 GPU 컨트롤러 함수를 사용하여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함수는 전역적으로 적용되며, 설정하거나 변경하면 이후 모든 그리기에 영향을 미칩니다.

함수 참조

Getter 함수

함수 이름 설명
gpu_get_blendenable 블렌딩 활성화 여부를 반환합니다.
gpu_get_ztestenable Z 테스트 활성화 여부를 반환합니다.
gpu_get_zfunc Z 함수의 설정을 반환합니다.
gpu_get_zwriteenable Z 쓰기 활성화 여부를 반환합니다.
gpu_get_depth 깊이 값을 반환합니다.
gpu_get_fogg 안개 효과 활성화 여부를 반환합니다.
gpu_get_cullmode 컬링 모드를 반환합니다.
gpu_get_blendmode 블렌드 모드를 반환합니다.
gpu_get_blendmode_ext 확장 블렌드 모드를 반환합니다.
gpu_get_blendmode_ext_sepalpha 세퍼레이터 알파 블렌드 모드를 반환합니다.
gpu_get_blendmode_src 소스 블렌드 모드를 반환합니다.
gpu_get_blendmode_dest 대상 블렌드 모드를 반환합니다.
gpu_get_blendmode_srcalpha 소스 알파 블렌드 모드를 반환합니다.
gpu_get_blendmode_destalpha 대상 알파 블렌드 모드를 반환합니다.
gpu_get_blendequation 블렌드 방정식을 반환합니다.
gpu_get_colourwriteenable 색상 쓰기 활성화 여부를 반환합니다.
gpu_get_alphatestenable 알파 테스트 활성화 여부를 반환합니다.
gpu_get_alphatestref 알파 테스트 기준값을 반환합니다.
gpu_get_texfilter 텍스처 필터링 모드를 반환합니다.
gpu_get_texfilter_ext 확장 텍스처 필터링 모드를 반환합니다.
gpu_get_texrepeat 텍스처 반복 모드를 반환합니다.
gpu_get_texrepeat_ext 확장 텍스처 반복 모드를 반환합니다.
gpu_get_scissor 가위 모드를 반환합니다.

Setter 함수

함수 이름 설명
gpu_set_blendenable 블렌딩 활성화 여부를 설정합니다.
gpu_set_ztestenable Z 테스트 활성화 여부를 설정합니다.
gpu_set_zfunc Z 함수의 설정을 변경합니다.
gpu_set_zwriteenable Z 쓰기 활성화 여부를 설정합니다.
gpu_set_depth 깊이 값을 설정합니다.
gpu_set_fogg 안개 효과 활성화 여부를 설정합니다.
gpu_set_cullmode 컬링 모드를 설정합니다.
gpu_set_blendmode 블렌드 모드를 설정합니다.
gpu_set_blendmode_ext 확장 블렌드 모드를 설정합니다.
gpu_set_blendmode_ext_sepalpha 세퍼레이터 알파 블렌드 모드를 설정합니다.
gpu_set_blendequation 블렌드 방정식을 설정합니다.
gpu_set_blendequation_sepalpha 세퍼레이터 알파 블렌드 방정식을 설정합니다.
gpu_set_colourwriteenable 색상 쓰기 활성화 여부를 설정합니다.
gpu_set_alphatestenable 알파 테스트 활성화 여부를 설정합니다.
gpu_set_alphatestref 알파 테스트 기준값을 설정합니다.
gpu_set_texfilter 텍스처 필터링 모드를 설정합니다.
gpu_set_texfilter_ext 확장 텍스처 필터링 모드를 설정합니다.
gpu_set_texrepeat 텍스처 반복 모드를 설정합니다.
gpu_set_texrepeat_ext 확장 텍스처 반복 모드를 설정합니다.
gpu_set_scissor 가위 모드를 설정합니다.

블렌드 모드 함수 사용 전에 이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블렌드 모드 사용 가이드를 참조하세요.

스텐실 버퍼

함수 이름 설명
gpu_get_stencil_enable 스텐실 활성화 여부를 반환합니다.
gpu_get_stencil_func 스텐실 함수의 설정을 반환합니다.
gpu_get_stencil_ref 스텐실 참조 값을 반환합니다.
gpu_get_stencil_pass 스텐실 패스 설정을 반환합니다.
gpu_get_stencil_fail 스텐실 실패 설정을 반환합니다.
gpu_get_stencil_depth_fail 스텐실 깊이 실패 설정을 반환합니다.
gpu_get_stencil_read_mask 스텐실 읽기 마스크를 반환합니다.
gpu_get_stencil_write_mask 스텐실 쓰기 마스크를 반환합니다.
gpu_set_stencil_enable 스텐실 활성화 여부를 설정합니다.
gpu_set_stencil_func 스텐실 함수의 설정을 변경합니다.
gpu_set_stencil_ref 스텐실 참조 값을 설정합니다.
gpu_set_stencil_pass 스텐실 패스 설정을 변경합니다.
gpu_set_stencil_fail 스텐실 실패 설정을 변경합니다.
gpu_set_stencil_depth_fail 스텐실 깊이 실패 설정을 변경합니다.
gpu_set_stencil_read_mask 스텐실 읽기 마스크를 설정합니다.
gpu_set_stencil_write_mask 스텐실 쓰기 마스크를 설정합니다.

GPU 스택

함수 이름 설명
gpu_push_state 현재 GPU 상태를 스택에 푸시합니다.
gpu_pop_state 스택에서 GPU 상태를 팝합니다.
gpu_get_state 현재 GPU 상태를 반환합니다.
gpu_set_state GPU 상태를 설정합니다.

프러스텀 컬링

함수 이름 설명
gpu_get_sprite_cull 스프라이트 컬링 활성화 여부를 반환합니다.
gpu_set_sprite_cull 스프라이트 컬링 활성화 여부를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 블렌딩 활성화
gpu_set_blendenable(true);

// Z 테스트 활성화
gpu_set_ztestenable(true);

// 컬링 모드 설정
gpu_set_cullmode(cull_back);

// 텍스처 필터링 설정
gpu_set_texfilter(tex_filter_linear);

// 스텐실 활성화
gpu_set_stencil_enable(true);
// 스프라이트 컬링 비활성화
gpu_set_sprite_cull(false);

// 알파 테스트 활성화
gpu_set_alphatestenable(true);

// 알파 테스트 기준값 설정
gpu_set_alphatestref(128);
// 깊이 쓰기 활성화
gpu_set_zwriteenable(true);

// 안개 효과 활성화
gpu_set_fogg(true);

// 블렌드 모드 설정
gpu_set_blendmode(blend_alpha);
// 스텐실 패스 설정
gpu_set_stencil_pass(stencil_keep);

// 스텐실 실패 설정
gpu_set_stencil_fail(stencil_decrement);

// 스텐실 깊이 실패 설정
gpu_set_stencil_depth_fail(stencil_decr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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