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ke_colour_hsv 함수 설명
GameMaker에서는 사용자가 자신만의 색상을 만들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함수를 제공합니다. 그 중 하나가 make_colour_hsv
함수입니다. 이 함수는 색상을 만들기 위해 세 가지 구성 요소인 색상(hue), 채도(saturation), 밝기(value 또는 luminosity)를 사용합니다. 이 값들은 0에서 255 사이의 범위를 가지며, 이를 통해 총 16,777,216가지 색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구성 요소 설명
구성 요소 | 설명 |
---|---|
hue | 색상의 종류 |
sat | 색상의 채도 |
val | 색상의 밝기 |
왼쪽 이미지는 함수의 개별 구성 요소를 분해한 것이고, 오른쪽 이미지는 이러한 구성 요소를 변경했을 때 최종 색상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색상(hue)을 0(빨강)으로 유지하더라도, 채도(saturation)와 밝기(value)를 조정함으로써 색상을 극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채도는 색조를 회색(0)에서 순수한 색조(255)로 변화시키고, 밝기는 어두운 색(0)에서 밝은 색(255)으로 변화시킵니다.
함수 구문
make_colour_hsv(hue, sat, val);
인수 설명
인수 | 타입 | 설명 |
---|---|---|
hue | 정수 | 색상의 종류 |
sat | 정수 | 색상의 채도 |
val | 정수 | 색상의 밝기 |
반환 값
- 색상 상수
예제 코드
col = make_colour_hsv(100, 145, 255);
위 코드는 make_colour_hsv
함수를 사용하여 색상을 생성하고, 그 값을 변수 "col"에 저장하여 나중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활용 예제
- 기본 색상 생성
gml col_red = make_colour_hsv(0, 255, 255); col_green = make_colour_hsv(120, 255, 255); col_blue = make_colour_hsv(240, 255, 255);
- 다양한 채도와 밝기 조정
gml col_light_gray = make_colour_hsv(0, 0, 200); col_dark_gray = make_colour_hsv(0, 0, 50);
- 색상 변화 애니메이션
gml for (var i = 0; i < 255; i++) { var col = make_colour_hsv(i, 255, 255); // 색상을 사용하여 객체의 색상 변경 }
- 사용자 입력에 따른 색상 생성
gml var user_hue = get_user_input_hue(); var user_sat = get_user_input_saturation(); var user_val = get_user_input_value(); var user_color = make_colour_hsv(user_hue, user_sat, user_val);
이와 같이 make_colour_hsv
함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색상을 생성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