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aw_set_alpha 함수 설명

draw_set_alpha 함수는 게임에서 기본 드로우 알파 값을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값은 0에서 1 사이로 설정할 수 있으며, 0은 완전히 투명하고 1은 완전히 불투명한 상태를 의미합니다(기본값은 1). 이 설정은 배경, 스프라이트, 폰트, 프리미티브 및 3D 요소를 포함한 모든 후속 드로잉에 영향을 미칩니다.

주의사항

  • 만약 자산을 그릴 때 draw_sprite_ext()와 같은 함수에서 알파 인자를 제공하면, 여기서 설정한 알파 값은 무시됩니다. 예를 들어, draw_sprite_ext()를 사용하여 알파 인자를 1로 설정하면, draw_set_alpha()에서 설정한 알파 값과 관계없이 스프라이트는 완전히 불투명하게 그려집니다.
  • 인스턴스가 기본 드로잉을 수행할 때(즉, 스프라이트가 있지만 드로우 이벤트가 없는 경우), image_alpha 변수는 draw_set_alpha()에서 설정한 알파 값으로 제한됩니다. 예를 들어, image_alpha가 1이고 드로우 알파가 0.5이면 스프라이트는 0.5 알파로 그려집니다. 반면, image_alpha가 0.25이고 드로우 알파가 0.5이면 스프라이트는 0.25 알파로 그려집니다.

문법

draw_set_alpha(alpha);

인자 설명

인자 타입 설명
alpha 실수 설정할 알파 값 (0과 1 사이)

반환값

  • 없음

예제

draw_set_alpha(0.5);
draw_set_colour(c_black);
draw_text(x + 5, y + 5, "LEVEL 1");
draw_set_alpha(1);
draw_set_colour(c_white);
draw_text(x, y, "LEVEL 1");

위 코드는 지정된 위치에 그림자 효과가 있는 텍스트를 그립니다. 그림자 효과는 수정된 드로우 알파와 색상을 통해 생성됩니다.

활용 예제

1. 투명한 배경 그리기

draw_set_alpha(0.3);
draw_set_colour(c_blue);
draw_rectangle(0, 0, room_width, room_height, false);
draw_set_alpha(1);

2. 스프라이트에 그림자 효과 추가

draw_set_alpha(0.5);
draw_sprite(sprite_index, image_index, x + 5, y + 5); // 그림자
draw_set_alpha(1);
draw_sprite(sprite_index, image_index, x, y); // 본체

3. 텍스트에 투명도 적용

draw_set_alpha(0.7);
draw_set_colour(c_red);
draw_text(x, y, "Hello, World!");
draw_set_alpha(1);

4. 여러 개의 오브젝트에 알파 적용

for (var i = 0; i < 5; i++) {
    draw_set_alpha(0.2 + (i * 0.1));
    draw_sprite(sprite_index, image_index, x + (i * 10), y);
}
draw_set_alpha(1);

이와 같은 다양한 활용 예제를 통해 draw_set_alpha 함수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Read more

기술 문서 해설 및 활용 예제

이 문서는 특정 기술에 대한 설명과 활용 방법을 다룹니다. 아래에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하고,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기술 개요 이 기술은 게임 개발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으로, 특정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로 게임의 로직을 구성하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키워드 설명서

이 문서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제공합니다. 문법 (arguments); 인수 인수 이름 유형 설명 argument_name 인수에 대한 설명을 여기에 작성합니다. 반환값 (선택적 설명) 예제 code_example() { // 여기에 코드 예제를 설명합니다. } 코드 예제 설명 위의 코드 예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의 기본 구조를 보여줍니다. 이 함수는 인수를 받아들이고, 특정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환경 설정 및 기능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의 환경 설정 및 다양한 IDE 기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주요 항목들입니다: IDE 환경 설정 IDE(통합 개발 환경) 설정은 GameMaker의 전반적인 사용 경험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기서 사용자는 개인의 필요에 맞게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설정 항목 설정 항목 설명 테마 IDE의 색상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IDE 설명서

GameMaker IDE는 게임을 만들고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하는 주요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시작 화면부터 게임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편집기 창까지 포함되며, 매뉴얼과 다양한 튜토리얼에서 IDE라고 언급됩니다. IDE의 구성 요소 다음 섹션에서는 IDE에 대한 정보를 다룹니다: 1. 설정 및 기능 IDE의 설정 및 기능은 사용자가 게임 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