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aw_get_alpha 함수 설명 및 활용 예제
함수 설명
draw_get_alpha
함수는 현재의 드로우 알파 값을 반환합니다. 이 값은 0(완전히 투명)에서 1(완전히 불투명) 사이의 범위를 가집니다. 드로우 알파는 모든 드로우 함수의 투명도에 영향을 미치며, draw_set_alpha()
함수를 사용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문
draw_get_alpha()
반환값
- 현재 드로우 알파 값 (0에서 1 사이의 값)
예제
var _cur_alpha = draw_get_alpha();
draw_set_alpha(text_alpha);
draw_text(x, y, text);
draw_set_alpha(_cur_alpha);
위 코드는 현재 드로우 알파 값을 로컬 변수에 저장하고, 인스턴스 변수를 기반으로 드로우 알파 값을 변경합니다. 텍스트를 그린 후, 로컬 변수에 저장된 값으로 알파를 다시 초기화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번호 | 설명 |
---|---|
1 | 배경을 반투명하게 설정하여 텍스트를 강조하는 예제 |
2 | 여러 개의 이미지에 서로 다른 알파 값을 적용하여 레이어 효과를 만드는 예제 |
3 | 마우스 클릭 시 드로우 알파를 변경하여 클릭 효과를 주는 예제 |
4 | 게임 오브젝트의 상태에 따라 드로우 알파를 조정하여 시각적 피드백을 주는 예제 |
예제 코드 스니펫
- 배경을 반투명하게 설정하여 텍스트를 강조하는 예제
draw_set_alpha(0.5);
draw_rectangle(0, 0, room_width, room_height, false);
draw_set_alpha(1);
draw_text(100, 100, "Hello, World!");
- 여러 개의 이미지에 서로 다른 알파 값을 적용하여 레이어 효과를 만드는 예제
draw_set_alpha(0.3);
draw_sprite(sprite_index, 0, x, y);
draw_set_alpha(0.7);
draw_sprite(sprite_index, 1, x + 10, y + 10);
draw_set_alpha(1);
- 마우스 클릭 시 드로우 알파를 변경하여 클릭 효과를 주는 예제
if (mouse_check_button_pressed(mb_left)) {
draw_set_alpha(0.5);
draw_circle(mouse_x, mouse_y, 20, false);
draw_set_alpha(1);
}
- 게임 오브젝트의 상태에 따라 드로우 알파를 조정하여 시각적 피드백을 주는 예제
if (health < 50) {
draw_set_alpha(0.5);
} else {
draw_set_alpha(1);
}
draw_sprite(sprite_index, 0, x, 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