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aw_rectangle 함수 설명
draw_rectangle
함수는 사각형의 윤곽선 또는 채워진 사각형을 그리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각형의 좌표는 (x1, y1)로 왼쪽 상단 모서리, (x2, y2)로 오른쪽 하단 모서리를 나타냅니다.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차이로 인해 원하는 크기로 사각형을 그리기 위해서는 x, y 또는 너비, 높이에 대해 +/-1의 값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셰이더를 사용하여 도형을 그리려면, 대부분의 셰이더가 다음 입력을 기대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정점(vertex), 텍스처(texture), 색상(colour). 그러나 이 함수는 정점과 색상 데이터만 전달하므로, 셰이더가 아무것도 그리지 않거나 잘못 그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도형을 그려야 하는 경우, 셰이더를 이에 맞게 사용자 정의해야 합니다.
문법
draw_rectangle(x1, y1, x2, y2, outline);
인수 설명
인수 | 타입 | 설명 |
---|---|---|
x1 | Real | 사각형의 왼쪽 상단 모서리의 x 좌표 |
y1 | Real | 사각형의 왼쪽 상단 모서리의 y 좌표 |
x2 | Real | 사각형의 오른쪽 하단 모서리의 x 좌표 |
y2 | Real | 사각형의 오른쪽 하단 모서리의 y 좌표 |
outline | Boolean | 사각형을 채우기(false) 또는 1픽셀 너비의 윤곽선(true)으로 그릴지 여부 |
반환값
N/A
예제
draw_set_colour(c_yellow);
draw_rectangle(100, 100, 300, 200, true);
위 코드는 (100, 100) 위치에 왼쪽 상단 모서리가 있고 (300, 200) 위치에 오른쪽 하단 모서리가 있는 사각형의 윤곽선을 그립니다.
활용 예제
- 채워진 사각형 그리기
gml draw_set_colour(c_blue); draw_rectangle(50, 50, 150, 150, false);
- 사각형 윤곽선 그리기
gml draw_set_colour(c_red); draw_rectangle(200, 200, 400, 300, true);
- 다양한 크기의 사각형 그리기
gml draw_set_colour(c_green); draw_rectangle(10, 10, 100, 100, false); draw_rectangle(120, 10, 220, 100, true);
- 사각형의 위치 조정
gml draw_set_colour(c_purple); draw_rectangle(300, 50, 500, 250, false);
- 사각형을 반복적으로 그리기
gml for (var i = 0; i < 5; i++) { draw_rectangle(10 + i * 60, 10, 60 + i * 60, 60, true); }
이와 같이 draw_rectangle
함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사각형을 그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