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로잉 관련 함수
이 섹션에서는 게임 룸 내에서 드로잉과 관련된 모든 함수와 드로잉 방식을 제어하는 방법(혼합, 알파, 컬링 등)에 대해 설명합니다. 드로잉 관련 함수는 매우 다양하며, 필요한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카테고리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카테고리 | 설명 |
---|---|
색상 및 알파 | 색상 및 투명도 관련 함수 |
GPU 제어 | GPU와 관련된 성능 최적화 함수 |
미핑 | 텍스처의 품질을 조절하는 함수 |
기본 형태 | 기본 도형을 그리는 함수 |
스프라이트 및 타일 | 스프라이트와 타일 관련 함수 |
텍스트 | 텍스트를 그리는 함수 |
프리미티브 및 정점 포맷 | 정점 데이터와 관련된 함수 |
서피스 | 서피스 관련 함수 |
조명 | 조명 효과를 적용하는 함수 |
파티클 | 파티클 시스템 관련 함수 |
텍스처 | 텍스처 관련 함수 |
셰이더 | 셰이더 프로그래밍 관련 함수 |
비디오 재생 | 비디오 재생 관련 함수 |
깊이 및 스텐실 버퍼 | 깊이 및 스텐실 버퍼 관련 함수 |
특별한 두 가지 함수도 제공됩니다. 하나는 프로젝트의 드로우 이벤트를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하는 데 사용되며, 다른 하나는 전체 드로우 파이프라인을 플러시하는 데 사용됩니다:
draw_enable_drawevent
draw_flush
활용 예제
다양한 드로잉 관련 기능을 활용하는 예제 코드를 아래에 제시합니다.
색상 및 알파 설정 예제
draw_set_alpha(0.5); // 투명도 설정
draw_set_color(c_red); // 색상 설정
draw_rectangle(100, 100, 200, 200, false); // 사각형 그리기
스프라이트 그리기 예제
draw_sprite(spr_player, 0, x, y); // 스프라이트 그리기
텍스트 출력 예제
draw_set_color(c_white); // 텍스트 색상 설정
draw_text(100, 50, "안녕하세요!"); // 텍스트 그리기
조명 효과 적용 예제
draw_set_color(c_yellow); // 조명 색상 설정
draw_circle(x, y, 50, false); // 조명 효과를 위한 원 그리기
파티클 시스템 사용 예제
part_system_create(); // 파티클 시스템 생성
part_particles_create(part_system, part_type, x, y, 10); // 파티클 생성
이와 같은 다양한 드로잉 기능을 활용하여 게임 내에서 시각적 요소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