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버그 오버레이

디버그 오버레이는 게임 내에서 다양한 실시간 디버그 정보를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HTML5 플랫폼에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다음 세 가지 창이 포함됩니다: FPS(기본적으로 열림), 로그, 오디오. 또한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는 GameMaker 버전과 프로젝트의 버전 및 이름이 표시됩니다.

디버그 오버레이 접근

디버그 오버레이는 show_debug_overlayshow_debug_log 함수를 사용하여 접근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함수는 FPS 창이 열린 상태로 오버레이를 열고, 두 번째 함수는 로그 창이 열린 상태로 오버레이를 엽니다.

사용자는 dbg_view를 사용하여 자신만의 커스텀 디버그 뷰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디버그 뷰에는 dbg_section을 사용하여 섹션을 추가할 수 있으며, 슬라이더, 문자열 입력 상자 등의 컨트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컨트롤은 ref_create를 사용하여 생성된 참조를 통해 변수의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디버그 메뉴 아래의 DebugView 옵션은 커스텀 뷰의 가시성을 결정합니다. 모든 디버그 뷰는 Views 메뉴 아래에 나열되며 여기에서 가시성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창 드래그 및 도킹

디버그 오버레이의 모든 창은 제목 표시줄을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이동할 수 있습니다. 창을 드래그하여 다른 창에 도킹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도킹할 수 있습니다:

  • 다른 창을 반으로 나누어 도킹
  • 다른 창을 나누지 않고 탭 형식으로 도킹

이 기능은 기본 제공 창과 사용자가 생성한 커스텀 디버그 뷰 모두에 적용됩니다. 드래그한 창은 항상 탭 형식으로 추가됩니다. 탭을 드래그하면 창이 별도의 창으로 이동합니다.

FPS 디버그

이 창의 제목 표시줄에는 현재 텍스처 스왑 수, 정점 배치 수, 현재 FPS(fps_real) 및 스택된 시간 값을 보여주는 막대가 표시됩니다. 이 창에는 그래프와 막대 두 개의 섹션이 있습니다. 그래프는 기본적으로 FPS(fps_real)를 표시하며, 수평 축은 FPS 메뉴가 열린 이후 경과된 시간을, 수직 축은 프레임 시간을 초 단위로 표시합니다.

스택 옵션 활성화

Stacked 옵션을 활성화하면 GameMaker가 수행하는 특정 유형의 처리에 대한 시간 값을 표시합니다. 다음과 같은 항목이 포함됩니다:

  • 가비지 수집기: 가비지 수집기에 소요된 시간
  • IO & YoYo: 입력/출력(키보드, 마우스, 게임패드, 네트워킹) 및 일부 OS 처리에 소요된 시간
  • 업데이트: 게임의 업데이트 루프에서 소요된 시간
  • 드로우: 드로우 이벤트에서 소요된 시간
  • 텍스트: 시퀀스에서 텍스트에 소요된 시간
  • 스크롤: 방에서 스크롤 배경 처리에 소요된 시간

각 값 옆의 색상 박스를 클릭하여 가시성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로그

이 창은 IDE의 출력 창과 동일한 출력 로그를 표시합니다. show_debug_messageshow_debug_message_ext를 사용하여 표시한 모든 디버그 메시지가 여기에 나타납니다.

하단의 텍스트 필드는 기본 콘솔 입력을 제공합니다. 전역 변수 이름을 입력하여 값을 출력하거나, 전역 함수 이름을 입력하여 인수와 함께 실행할 수 있습니다(예: func arg0 arg1). 콘솔은 마지막 명령의 기록을 저장하며, 위쪽 및 아래쪽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이전 명령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이 창은 게임에서 재생 중인 오디오와 관련된 디버그 정보를 표시합니다. 그래프는 오디오 스레드에서 가장 최근의 출력 버퍼를 표시합니다. 수평 축은 버퍼의 프레임 번호이고, 수직 축은 진폭을 나타냅니다.

하단의 목록은 현재 재생 중이거나 재생될 수 있는 각 사운드 "소스"를 보여줍니다. 각 소스는 상태에 따라 색상이 다릅니다:

  • 흰색: 현재 재생 중인 소스
  • 빨간색: 재생이 완료된 소스
  • 노란색: 일시 정지된 소스
  • 마젠타: 재생 준비 중인 소스
  • 청록색: 중지 중인 소스

메모리

이 창은 GameMaker의 메모리 사용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표시합니다. 메모리 섹션은 게임을 위해 OS가 할당한 메모리와 현재 남아 있는 메모리를 보여줍니다.

가비지 수집기와 관련된 정보도 표시되며, 가비지 수집기를 강제로 실행하거나 활성화/비활성화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텍스처

이 창은 게임에서 사용되는 모든 텍스처 페이지를 보여줍니다. GameMaker가 생성한 모든 텍스처와 사용자 정의 서피스가 표시됩니다.

슬라이더를 드래그하여 텍스처를 선택할 수 있으며, 각 텍스처에 대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속성 설명
width 텍스처의 너비(픽셀)
height 텍스처의 높이(픽셀)
group 텍스처 그룹의 이름
index in group 텍스처 그룹 내의 인덱스
num mips 텍스처의 mipmap 레벨 수

FlexPanel

FlexPanel은 JSON 편집기가 있는 Flex Panel Preview 창을 보여줍니다.

디버그 뷰

디버그 뷰의 가시성을 전환하는 기능입니다.

시스템 설정

디버그 오버레이와 관련된 두 가지 설정이 포함됩니다:

설정 설명
Scale 디버그 오버레이의 배율
Alpha 오버레이를 그릴 때 사용할 알파 값

키보드 및 마우스 이벤트

디버그 오버레이의 메뉴나 창 위에 마우스가 있을 때 또는 키보드 입력이 예상될 때 GameMaker는 키보드나 마우스 이벤트를 트리거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keyboard_checkmouse_check_button 같은 함수는 여전히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활용 예제

// 디버그 메시지 출력
show_debug_message("디버그 메시지입니다.");

// FPS 창 열기
show_debug_overlay();

// 커스텀 디버그 뷰 생성
custom_dbgview = dbg_view("내 커스텀 뷰", true);
custom_section = dbg_section("내 섹션");

// 버튼 추가
button1 = function() {
    show_debug_message("버튼1 클릭됨!");
};
ref = ref_create(self, "button1");
dbg_button("버튼1", ref);
// 메모리 사용량 확인
var allocated_memory = gc_get_stats().allocated;
show_debug_message("할당된 메모리: " + string(allocated_memory));

// 오디오 소스 정보 출력
var audio_sources = audio_debug();
for (var i = 0; i < array_length(audio_sources); i++) {
    show_debug_message("소스 ID: " + string(audio_sources[i].id));
}
// 텍스처 정보 출력
var texture_info = texture_get_info(texture_id);
show_debug_message("텍스처 너비: " + string(texture_info.width));
show_debug_message("텍스처 높이: " + string(texture_info.height));
// 가비지 수집기 강제 실행
gc_collect();
show_debug_message("가비지 수집기가 실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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