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w_debug_message 함수 설명
show_debug_message
함수는 런타임 중에 사용자 정의 디버그 메시지를 출력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함수는 IDE의 하단에 있는 컴파일러 출력 창과 디버그 모드에서 게임을 실행할 때의 그래프 뷰에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이 함수는 문자열 함수와 유사한 구문을 가지며, 단일 인수 외에도 자리 표시자를 포함한 형식 문자열과 추가 인수를 받아 자리 표시자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디버그 모드에서만 메시지를 보고 싶다면 debug_event()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문
show_debug_message(value_or_format [, value1, value2, ... max_val]);
인수 설명
인수 | 유형 | 설명 |
---|---|---|
value_or_format | Any/String | 문자열로 변환할 값 또는 형식 문자열. |
[, value1, value2, ... max_val] | Any | 자리 표시자 위치에 삽입할 값들. |
반환값
N/A
활용 예제
예제 1: 인스턴스 존재 여부 확인
if (!instance_exists(obj_Exit)) {
show_debug_message("Exit not created!");
show_debug_message("Error Num: {0}", global.error);
game_end();
}
위 코드는 obj_Exit
인스턴스가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존재하지 않을 경우 디버그 메시지를 출력한 후 게임을 종료합니다.
예제 2: 변수 값 출력
var player_health = 50;
show_debug_message("Player health: {0}", player_health);
이 코드는 플레이어의 체력을 디버그 메시지로 출력합니다.
예제 3: 반복문 내에서 메시지 출력
for (var i = 0; i < 5; i++) {
show_debug_message("Current iteration: {0}", i);
}
이 코드는 반복문을 통해 현재 반복 횟수를 디버그 메시지로 출력합니다.
예제 4: 조건부 메시지 출력
if (score < 100) {
show_debug_message("Score is low: {0}", score);
} else {
show_debug_message("Score is sufficient: {0}", score);
}
이 코드는 점수에 따라 다른 디버그 메시지를 출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