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Maker에서의 FPS와 게임 속도 이해하기
GameMaker에서는 게임이 실행되는 속도를 측정하는 두 가지 주요 방법이 있습니다: 게임 속도(게임 옵션에서 설정)와 FPS(초당 프레임 수). 이 두 값은 종종 혼동되지만, 기본적으로 하나는 GameMaker가 1초에 완료해야 하는 게임 스텝의 수(게임 속도)이고, 다른 하나는 GameMaker가 실제로 1초에 완료하는 CPU 스텝의 수(실제 FPS)입니다. 일반적으로 실제 FPS는 게임 속도보다 훨씬 높지만, 게임이 복잡해지고 더 많은 처리 능력을 요구하게 되면 이 값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 읽기 전용 변수는 현재 FPS를 정수 값으로 반환합니다. 이 함수는 게임의 각 스텝마다 한 번만 업데이트되므로 값이 "점프"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이는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HTML5 타겟에서는 이 변수가 모니터의 새로 고침 빈도의 배수를 반환합니다. 이는 GameMaker가 타이밍과 디스패치를 위해 브라우저에 의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문법
fps_real
반환값
- 실수형 값
예제
if (debug_mode) {
draw_text(32, 32, "FPS = " + string(fps_real));
}
위 코드는 게임이 디버그 모드인지 확인하고, 그렇다면 현재 실제 FPS를 화면에 표시합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예제 번호 | 설명 |
---|---|
1 | 게임의 성능 모니터링: FPS를 체크하여 게임의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특정 FPS 이하로 떨어지면 경고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
2 | 게임 속도 조정: FPS를 기반으로 게임 속도를 동적으로 조정하여, 플레이어에게 일관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
3 | 그래픽 최적화: FPS가 낮을 경우 특정 그래픽 효과를 비활성화하여 성능을 개선합니다. |
4 | 게임 내 통계 표시: 게임 화면의 특정 위치에 현재 FPS를 표시하여 플레이어가 성능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합니다. |
5 | 이벤트 트리거: FPS가 특정 값 이하로 떨어지면 게임 내 이벤트를 트리거하여 플레이어에게 알림을 줍니다. |
이와 같은 다양한 활용 방법을 통해 FPS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게임의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