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bug_event 함수 설명

debug_event 함수는 게임이 디버그 모드에서 실행될 때 디버거의 그래프 뷰에 표시되는 사용자 정의 디버그 이벤트를 생성합니다. 디버그 모드가 아닐 때 메시지를 표시하려면 show_debug_message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 함수는 Visual Studio와 같은 외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디버깅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섯 개의 예약된 문자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약된 문자열

문자열 설명
OutputDebugOn Windows 타겟에 대해 OutputDebugString 호출을 활성화합니다. 모든 디버그 출력이 Visual Studio 또는 제3자 앱에서 볼 수 있습니다.
OutputDebugOff 위에서 설명한 동작을 비활성화합니다.
BreakOnError Windows YYC 빌드 전용 옵션으로, 런타임에서 오류를 감지할 경우 일반적인 코드 오류 화면을 표시하지 않고 계속 진행합니다.
ResourceCounts 현재 활성화된 모든 리소스를 나열하며, 구조체를 반환합니다.
DumpMemory 현재 메모리 사용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구조체를 반환합니다.

ResourceCounts

debug_event를 "ResourceCounts" 인수와 함께 호출하면 게임의 모든 활성 리소스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구조체를 반환합니다. 각 리소스는 다음 세 가지 속성으로 표현됩니다:

속성 설명
<resource>Count 함수가 호출될 때 존재하는 이 유형의 리소스 수
<resource>MaxIndex 리소스에 대해 존재하는 최대 유효 정수 인덱스
<resource>ArrayAllocatedSize 주어진 리소스 유형에 대해 생성된 최대 리소스 수

구조체의 구성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 listCount
  • listMaxIndex
  • listArrayAllocatedSize
  • mapCount
  • mapMaxIndex
  • mapArrayAllocatedSize
  • queueCount
  • queueMaxIndex
  • queueArrayAllocatedSize
  • gridCount
  • gridMaxIndex
  • gridArrayAllocatedSize
  • priorityCount
  • priorityMaxIndex
  • priorityArrayAllocatedSize
  • stackCount
  • stackMaxIndex
  • stackArrayAllocatedSize
  • mpGridCount
  • mpGridMaxIndex
  • mpGridArrayAllocatedSize
  • bufferCount
  • bufferMaxIndex
  • bufferArrayAllocatedSize
  • surfaceCount
  • audioEmitterCount
  • audioEmitterMaxIndex
  • audioEmitterArrayAllocatedSize
  • partSystemCount
  • partSystemMaxIndex
  • partSystemArrayAllocatedSize
  • partEmitterCount
  • partTypeCount
  • partTypeMaxIndex
  • partTypeArrayAllocatedSize
  • timeSourceCount
  • spriteCount
  • pathCount
  • fontCount
  • roomCount
  • timelineCount

DumpMemory

debug_event를 "DumpMemory" 인수와 함께 호출하면 게임의 메모리 사용량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구조체를 반환합니다. 구조체의 구성원은 플랫폼에 따라 다르지만, 모든 플랫폼에서 최소한 다음 값을 포함합니다 (바이트 단위):

속성 설명
totalUsed 현재 게임이 사용 중인 메모리 양
free 할당된 메모리 중 사용되지 않는 양
peakUsage 게임이 시작된 이후 사용한 최대 메모리 양

이 값들은 각 플랫폼에서 측정되는 방식이 다르며, 이 함수가 제어하는 메모리만 표시됩니다.

함수 구문

debug_event(string, [silent]);

인수 설명

인수 타입 설명
string String 사용할 사용자 정의 디버그 이벤트 문자열 또는 다섯 개의 예약된 문자열 중 하나.
silent Boolean 이 매개변수는 함수가 결과를 구조체로 조용히 반환하도록 하며, 기본값은 false입니다.

반환값

구조체 (일부 옵션에 대해) 또는 N/A

활용 예제

예제 1: 사용자 정의 문자열

if (!surface_exists(global.EffectsSurface)){
    debug_event("Recreating Effects Surface");
    global.EffectsSurface = surface_create(room_width, room_height);
}

위 코드는 서피스가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존재하지 않으면 디버그 이벤트를 트리거하여 서피스를 재생성합니다.

예제 2: 예약된 문자열

var _counts = debug_event("ResourceCounts");

위 코드는 "ResourceCounts" 메시지로 디버그 이벤트를 트리거합니다. 이 예약된 문자열은 리소스 수를 콘솔에 출력하고 구조체로 반환됩니다. 콘솔 출력을 억제하려면 두 번째 매개변수를 true로 설정합니다.

var _counts = debug_event("ResourceCounts", tr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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