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 스택 읽기 함수 설명
이 문서에서는 ds_stack_read
함수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함수는 이전에 문자열로 저장된 DS 스택을 재구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문자열을 읽어들일 새로운 DS 스택을 생성해야 하며, 만약 DS 스택이 이미 존재하고 그 안에 정보가 저장되어 있다면, 읽기 전에 해당 정보는 지워집니다. 이 함수는 게임의 저장/불러오기 메커니즘을 만들 때 매우 중요합니다.
함수 구문
ds_stack_read(id, str [, legacy]);
인수 설명
인수 | 유형 | 설명 |
---|---|---|
id | DS 스택 ID | 읽어들일 데이터 구조의 핸들 |
str | 문자열 | 읽어들일 문자열 |
legacy | 불리언 | 선택 사항으로, true 또는 false로 설정 가능하며 생략 가능 |
반환 값
- N/A
예제 코드
다음은 ds_stack_read
함수를 사용하는 예제입니다:
stack = ds_stack_create();
ini_open("save.ini");
var str = ini_read_string("Stacks", "0", "");
if (str != "") {
ds_stack_read(stack, str);
}
ini_close();
위의 코드는 스택을 생성하고 그 인덱스를 변수 "stack"에 저장합니다. 그런 다음 ini 파일을 열고 문자열을 읽어들여, 먼저 문자열이 비어 있지 않은지 확인합니다. 이 문자열은 새로 생성된 DS 스택으로 읽어들여집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 게임 저장 기능 구현
- 게임의 현재 상태를 DS 스택에 저장하고, 이를 문자열로 변환하여 파일에 저장합니다. 이후 게임을 불러올 때 이 문자열을 읽어 DS 스택으로 복원합니다.
// 게임 상태 저장
var save_str = ds_stack_write(stack);
ini_open("save.ini");
ini_write_string("Stacks", "0", save_str);
ini_close();
- 레거시 데이터 처리
- 이전 버전의 GameMaker에서 저장된 데이터를 불러올 때,
legacy
인수를 true로 설정하여 호환성을 유지합니다.
var legacy_str = ini_read_string("Stacks", "0", "");
if (legacy_str != "") {
ds_stack_read(stack, legacy_str, true);
}
- 스택 데이터 확인
- 스택에 데이터가 있는지 확인한 후, 데이터를 읽어오는 로직을 추가하여 오류를 방지합니다.
if (ds_stack_size(stack) > 0) {
var data_str = ds_stack_write(stack);
ds_stack_read(stack, data_str);
}
- 다양한 데이터 유형 저장
- DS 스택에 다양한 데이터 유형(정수, 문자열 등)을 저장하고 불러오는 예제입니다.
ds_stack_push(stack, "PlayerPosition");
ds_stack_push(stack, 100);
var loaded_data = ds_stack_pop(stack);
이러한 예제들은 ds_stack_read
함수의 활용을 보여주며, 게임 개발 시 데이터 저장 및 불러오기 메커니즘을 구현하는 데 유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