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 스택
개요
DS 스택은 후입선출(Last-In-First-Out, LIFO) 데이터 구조입니다. 이는 DS 큐와 유사하지만, 스택은 가장 최근에 추가된 값이 가장 먼저 제거되는 구조입니다. 예를 들어, 동전 더미를 생각해보면, 가장 위에 있는 동전부터 제거해야 아래의 동전들을 꺼낼 수 있습니다. 스택은 인터럽트를 처리하거나 재귀 함수를 사용할 때, 또는 게임의 기본 AI를 구성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
함수 참조
함수 이름 | 설명 |
---|---|
ds_stack_create | 새로운 스택을 생성합니다. |
ds_stack_destroy | 스택을 삭제합니다. |
ds_stack_clear | 스택의 모든 요소를 제거합니다. |
ds_stack_empty | 스택이 비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
ds_stack_size | 스택의 크기를 반환합니다. |
ds_stack_copy | 스택의 복사본을 생성합니다. |
ds_stack_top | 스택의 가장 위에 있는 요소를 반환합니다. |
ds_stack_pop | 스택에서 가장 위의 요소를 제거하고 반환합니다. |
ds_stack_push | 스택에 새로운 요소를 추가합니다. |
ds_stack_read | 스택의 데이터를 읽습니다. |
ds_stack_write | 스택의 데이터를 기록합니다. |
활용 예제
스택 생성 및 사용 예제
// 스택 생성
var my_stack = ds_stack_create();
// 스택에 값 추가
ds_stack_push(my_stack, 10);
ds_stack_push(my_stack, 20);
ds_stack_push(my_stack, 30);
// 스택의 크기 확인
var size = ds_stack_size(my_stack); // size는 3이 됩니다.
// 스택의 가장 위에 있는 값 확인
var top_value = ds_stack_top(my_stack); // top_value는 30이 됩니다.
// 스택에서 값 제거
var popped_value = ds_stack_pop(my_stack); // popped_value는 30이 됩니다.
스택 비우기 및 삭제 예제
// 스택 비우기
ds_stack_clear(my_stack);
// 스택이 비어 있는지 확인
var is_empty = ds_stack_empty(my_stack); // is_empty는 true가 됩니다.
// 스택 삭제
ds_stack_destroy(my_stack);
스택 복사 예제
// 원본 스택 생성 및 값 추가
var original_stack = ds_stack_create();
ds_stack_push(original_stack, 1);
ds_stack_push(original_stack, 2);
// 스택 복사
var copied_stack = ds_stack_copy(original_stack);
// 복사된 스택의 값 확인
var copied_top = ds_stack_top(copied_stack); // copied_top은 2가 됩니다.
// 원본 스택 삭제
ds_stack_destroy(original_stack);
// 복사된 스택 삭제
ds_stack_destroy(copied_stack);
이 문서에서는 DS 스택의 기본 개념과 주요 함수들, 그리고 다양한 활용 예제를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