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_queue_destroy 함수 설명
ds_queue_destroy
함수는 주어진 큐 데이터 구조를 메모리에서 제거하여 사용하던 자원을 해제하고, 큐에 포함된 모든 값을 삭제합니다. 이 함수는 DS 큐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을 때 항상 호출해야 하며, 메모리 누수를 방지하여 게임이 느려지거나 충돌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문법
ds_queue_destroy(id);
인수
인수 | 유형 | 설명 |
---|---|---|
id | DS Queue | 제거할 데이터 구조의 핸들입니다. |
반환값
- 해당 없음
예제
if (lives == 0) {
ds_queue_destroy(AI_queue);
AI_queue = -1;
room_goto(rm_Menu);
}
위의 코드는 내장된 전역 변수 lives
의 값을 확인하고, 만약 0이라면 AI_queue
변수에 인덱스된 DS 큐를 파괴한 후 방을 변경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게임 종료 시 큐 정리
if (game_over) {
ds_queue_destroy(player_actions);
player_actions = -1;
}
이 코드는 게임이 종료될 때 플레이어의 행동을 저장하는 큐를 파괴합니다.
예제 2: 레벨 변경 시 큐 초기화
if (level_changed) {
ds_queue_destroy(enemy_queue);
enemy_queue = ds_queue_create(); // 새로운 큐 생성
}
레벨이 변경될 때 적의 큐를 파괴하고 새로운 큐를 생성합니다.
예제 3: 특정 조건에서 큐 삭제
if (score >= 100) {
ds_queue_destroy(achievement_queue);
achievement_queue = -1;
}
점수가 100 이상일 때 업적 큐를 파괴합니다.
예제 4: 메모리 관리
if (should_cleanup) {
ds_queue_destroy(task_queue);
task_queue = -1;
}
특정 조건이 충족되면 작업 큐를 파괴하여 메모리를 관리합니다.
예제 5: AI 행동 큐 정리
if (AI_needs_reset) {
ds_queue_destroy(AI_queue);
AI_queue = ds_queue_create(); // 새로운 AI 큐 생성
}
AI가 리셋이 필요할 때 기존 큐를 파괴하고 새로운 큐를 생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