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 맵에서 키 존재 여부 확인하기
ds_map_exists
함수는 지정된 키가 (이전에 생성된) DS 맵에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존재하면 true
를, 존재하지 않으면 false
를 반환합니다.
문법
ds_map_exists(id, key);
인수 설명
인수 | 타입 | 설명 |
---|---|---|
id | DS 맵 ID | 확인할 데이터 구조의 핸들 |
key | 문자열 | 확인할 키 |
반환값
- Boolean: 키가 존재하면
true
, 존재하지 않으면false
예제
if (!ds_map_exists(inventory, "potions")) {
ds_map_add(inventory, "potions", 1);
}
위의 코드는 변수 "inventory"에 인덱스된 DS 맵에서 "potions" 키를 확인하고, 존재하지 않으면 맵에 추가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사용자 설정 저장
if (!ds_map_exists(user_settings, "volume")) {
ds_map_add(user_settings, "volume", 100);
}
이 코드는 사용자 설정 맵에서 "volume" 키가 존재하지 않으면 기본 볼륨 값을 추가합니다.
예제 2: 게임 아이템 관리
if (!ds_map_exists(game_items, "sword")) {
ds_map_add(game_items, "sword", 1);
}
이 코드는 게임 아이템 맵에서 "sword" 키가 없으면 아이템을 추가합니다.
예제 3: 플레이어 상태 확인
if (!ds_map_exists(player_status, "health")) {
ds_map_add(player_status, "health", 100);
}
이 코드는 플레이어 상태 맵에서 "health" 키가 없으면 기본 체력을 설정합니다.
예제 4: 퀘스트 진행 상황 저장
if (!ds_map_exists(quest_progress, "quest_1")) {
ds_map_add(quest_progress, "quest_1", "not_started");
}
이 코드는 퀘스트 진행 상황 맵에서 "quest_1" 키가 없으면 퀘스트의 초기 상태를 추가합니다.
예제 5: 캐릭터 능력치 관리
if (!ds_map_exists(character_stats, "strength")) {
ds_map_add(character_stats, "strength", 10);
}
이 코드는 캐릭터 능력치 맵에서 "strength" 키가 없으면 기본 능력치를 추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