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 맵
DS 맵 데이터 구조는 키와 값 쌍을 저장할 수 있게 해주며, 매우 유용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게임의 캐릭터는 다양한 아이템(키)을 가질 수 있고, 각 아이템에 대해 개수(값)를 가질 수 있습니다. RPG 게임에서 10개의 체력 물약, 5개의 마나 물약, 100개의 금화를 가질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맵은 이러한 쌍을 한 곳에 모아 유지합니다. 맵에 쌍을 추가하고, 특정 키에 해당하는 값을 검색하며, 몇 가지 간단한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DS 맵 사용 시 알아야 할 사항
- 정렬되지 않음: 맵은 어떤 방식으로도 정렬되지 않으므로 특정 키를 찾으려면 전체를 반복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우 느립니다.
- 중복 키 불가: 동일한 키를 두 개 가질 수 없으며, 하나의 키에 두 개의 값을 할당할 수 없습니다.
- 구조체 사용 권장: DS 맵과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며 사용이 더 쉽고 자동으로 가비지 수집됩니다.
- 메모리 관리: 모든 동적 리소스는 메모리를 차지하므로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때 항상 파괴해야 메모리 누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누수는 게임을 느리게 하거나 결국 충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DS 맵의 접근자
특정 함수 외에도 DS 맵의 내용을 추가하거나 수정하기 위해 표현식(접근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접근자는 다음과 같은 구문을 사용하여 1D 배열과 유사하게 보입니다:
map_index[? key]
주요 함수 목록
함수 이름 | 설명 |
---|---|
ds_map_exists | 맵이 존재하는지 확인 |
ds_map_create | 새로운 맵 생성 |
ds_map_destroy | 맵 파괴 |
ds_map_add | 맵에 쌍 추가 |
ds_map_clear | 맵 내용 삭제 |
ds_map_copy | 맵 복사 |
ds_map_replace | 맵의 값 교체 |
ds_map_delete | 맵에서 쌍 삭제 |
ds_map_empty | 맵이 비어있는지 확인 |
ds_map_size | 맵의 크기 반환 |
ds_map_find_first | 첫 번째 키 찾기 |
ds_map_find_last | 마지막 키 찾기 |
ds_map_find_next | 다음 키 찾기 |
ds_map_find_previous | 이전 키 찾기 |
ds_map_find_value | 특정 값 찾기 |
ds_map_keys_to_array | 키를 배열로 변환 |
ds_map_values_to_array | 값을 배열로 변환 |
ds_map_set | 맵에 값 설정 |
ds_map_read | 맵 읽기 |
ds_map_write | 맵 쓰기 |
로딩 및 저장
이 함수들은 맵을 난독화하고, 대상 플랫폼의 안전한 위치에 저장합니다. 최종 파일 형식은 장치 간 전송이 불가능합니다:
- ds_map_secure_save
- ds_map_secure_save_buffer
- ds_map_secure_load
- ds_map_secure_load_buffer
JSON 관련 함수
다음 함수들은 맵 내에 리스트와 맵을 추가할 수 있게 해주지만, JSON 외에는 쓸모가 없습니다. 디스크에 기록되거나 다른 방법으로 접근할 경우 중첩된 맵과 리스트는 올바르게 읽히지 않습니다:
- ds_map_add_list
- ds_map_add_map
- ds_map_replace_list
- ds_map_replace_map
- ds_map_is_list
- ds_map_is_map
활용 예제
// 새로운 DS 맵 생성
var my_map = ds_map_create();
// 아이템 추가
ds_map_add(my_map, "health_potion", 10);
ds_map_add(my_map, "mana_potion", 5);
ds_map_add(my_map, "gold", 100);
// 아이템 수량 확인
var health_potions = ds_map_find_value(my_map, "health_potion");
// 맵 내용 출력
show_message("Health Potions: " + string(health_potions));
// 맵 파괴
ds_map_destroy(my_map);
// 맵 복사
var copied_map = ds_map_copy(my_map);
// 복사된 맵에서 값 수정
ds_map_replace(copied_map, "gold", 150);
// 복사된 맵 내용 출력
show_message("Copied Gold: " + string(ds_map_find_value(copied_map, "gold")));
// 복사된 맵 파괴
ds_map_destroy(copied_map);
// 맵이 비어있는지 확인
if (ds_map_empty(my_map)) {
show_message("The map is empty!");
} else {
show_message("The map has items.");
}
// JSON으로 맵 저장
var json_string = ds_map_write(my_map);
file_text_write_string(file, json_string);
// JSON으로 맵 읽기
var loaded_map = ds_map_create();
var json_string = file_text_read_string(file);
ds_map_read(loaded_map, json_st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