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_list_mark_as_map 함수 설명
ds_list_mark_as_map
함수는 이전에 생성된 DS 리스트 내의 특정 위치를 DS 맵을 포함하고 있음을 "표시"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JSON 문자열을 인코딩할 때 필요하며, 데이터 구조를 중첩할 때도 유용합니다. 이렇게 표시된 항목은 부모 DS 리스트가 파괴될 때 자동으로 가비지 컬렉션(제거)됩니다. 따라서 "부모" 리스트를 파괴하기 전에 개별적으로 표시된 데이터 구조를 수동으로 제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리스트의 특정 위치를 개별적으로 삭제하면 해당 데이터 구조는 가비지 컬렉션되지 않으므로, 부모 리스트 위치를 삭제하기 전에 적절한 DS 맵 제거 함수를 호출해야 합니다. 또한, 리스트에서 ds_list_clear
함수를 호출하면, 맵으로 표시된 모든 항목도 함께 제거됩니다.
문법
ds_list_mark_as_map(id, pos);
인수 설명
인수 | 타입 | 설명 |
---|---|---|
id | DS 리스트 | 표시할 리스트의 핸들 |
pos | 실수 | 리스트 내에서 표시할 위치 |
반환값
- DS 맵 또는 -1 (실패 시)
예제
var sub_map = ds_map_create();
ds_map_add(sub_map, "player", player_array);
ds_map_add(sub_map, "enemy", enemy_array);
ds_list_add(j_list, sub_map);
ds_list_mark_as_map(j_list, 0);
위 코드는 DS 맵을 생성하고 두 개의 키를 추가하여 값을 배열로 채웁니다. 그런 다음 이 맵을 주어진 DS 리스트에 추가하고, 해당 위치를 "표시"하여 나중에 올바르게 인코딩될 수 있도록 합니다.
활용 예제
- JSON 인코딩을 위한 DS 리스트 사용
var player_data = ds_map_create();
ds_map_add(player_data, "name", "Hero");
ds_map_add(player_data, "level", 5);
ds_list_add(game_data_list, player_data);
ds_list_mark_as_map(game_data_list, 0);
- 중첩 데이터 구조 관리
var enemy_data = ds_map_create();
ds_map_add(enemy_data, "type", "Goblin");
ds_map_add(enemy_data, "health", 30);
ds_list_add(game_data_list, enemy_data);
ds_list_mark_as_map(game_data_list, 1);
- 리스트 초기화 시 가비지 컬렉션
ds_list_clear(game_data_list); // 모든 맵 항목이 제거됨
- 개별 항목 삭제 시 주의사항
var item_to_remove = ds_list_find_value(game_data_list, 0);
ds_list_delete(game_data_list, 0); // 이 경우 item_to_remove는 가비지 컬렉션되지 않음
- 복잡한 데이터 구조 생성
var complex_map = ds_map_create();
ds_map_add(complex_map, "settings", settings_array);
ds_map_add(complex_map, "players", players_list);
ds_list_add(main_list, complex_map);
ds_list_mark_as_map(main_list, 2);
이와 같은 방식으로 ds_list_mark_as_map
함수를 활용하여 데이터 구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가비지 컬렉션을 통해 메모리 관리를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