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_list_insert 함수 설명
ds_list_insert
함수는 주어진 위치에 값을 추가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만약 지정된 위치 이후에 더 많은 값이 존재한다면, 그 값들의 위치는 하나씩 위로 이동하여 리스트의 크기를 하나 늘립니다.
문법
ds_list_insert(id, pos, val);
인수 설명
인수 | 유형 | 설명 |
---|---|---|
id | DS List ID | 추가할 리스트의 핸들입니다. |
pos | Real | 값을 추가할 위치로, 0은 리스트의 시작을 의미하며, 마지막 위치는 ds_list_size(id)-1 입니다. |
val | Variable | 리스트에 추가할 값입니다. |
반환값
- 해당 함수는 반환값이 없습니다.
예제
ds_list_insert(list, 9, score);
위 코드는 변수 "list"로 인덱스된 리스트의 10번째 위치에 변수 "score"에 저장된 값을 추가합니다. (리스트는 0부터 시작하므로, 10개의 값이 있는 리스트는 0에서 9까지 번호가 매겨집니다.)
활용 예제
- 리스트에 점수 추가하기
gml var score = 100; ds_list_insert(player_scores, 0, score);
- 특정 위치에 아이템 삽입하기
gml var new_item = "Sword"; ds_list_insert(inventory, 2, new_item);
- 사용자 입력으로 리스트에 값 추가하기
gml var user_input = get_user_input(); ds_list_insert(user_list, ds_list_size(user_list), user_input);
- 게임 레벨에 따라 리스트에 값 추가하기
gml var level_score = calculate_level_score(current_level); ds_list_insert(level_scores, current_level, level_score);
- 리스트의 중간에 값 추가하기
gml var mid_value = "Midpoint"; ds_list_insert(my_list, ds_list_size(my_list) / 2, mid_value);
이와 같이 ds_list_insert
함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리스트에 값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