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_list_destroy 함수 설명

ds_list_destroy 함수는 주어진 리스트 데이터 구조를 메모리에서 제거하여 사용 중인 리소스를 해제하고, 그 안에 포함된 모든 값을 삭제합니다. 이 함수는 DS 리스트 사용이 끝났을 때 항상 호출해야 하며, 메모리 누수를 방지하여 게임이 느려지거나 충돌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리스트를 파괴하면 그 안에 저장된 데이터 구조의 참조가 해제되어 메모리 누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리스트를 파괴하기 전에 리스트 안의 모든 데이터 구조 항목을 수동으로 삭제해야 합니다. 유일하게 이 작업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는 리스트의 항목이 다른 DS 리스트나 DS 맵으로 플래그가 설정된 경우로, 이 경우 해당 항목들은 자동으로 삭제되고 메모리가 정리됩니다.

문법

ds_list_destroy(id);

인수 설명

인수 유형 설명
id DS 리스트 제거할 데이터 구조의 핸들

반환값

N/A

예제

if (lives == 0) {
    ds_list_destroy(AI_list);
    AI_list = -1;
    room_goto(rm_Menu);
}

위의 코드는 내장된 전역 변수 lives의 값을 확인하고, 값이 0일 경우 AI_list 변수에 인덱스된 DS 리스트를 파괴한 후 방을 변경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게임 오버 시 리스트 파괴

if (game_over) {
    ds_list_destroy(player_items);
    player_items = -1;
}

예제 2: 레벨 클리어 시 리스트 정리

if (level_cleared) {
    ds_list_destroy(enemy_list);
    enemy_list = -1;
}

예제 3: 특정 조건에서 리스트 파괴

if (score >= target_score) {
    ds_list_destroy(achievements);
    achievements = -1;
}

예제 4: 게임 종료 시 모든 리스트 정리

ds_list_destroy(all_players);
ds_list_destroy(all_enemies);
ds_list_destroy(game_events);

예제 5: 리스트 사용 후 메모리 관리

// 리스트 사용 코드
// ...
// 리스트 파괴
ds_list_destroy(temp_list);
temp_list = -1;

이와 같이 ds_list_destroy 함수를 활용하여 메모리 관리를 철저히 하여 게임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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