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 그리드 파괴 함수 설명
ds_grid_destroy
함수는 주어진 그리드 데이터 구조를 메모리에서 제거하여 사용하던 자원을 해제하고, 그 안에 포함된 모든 값을 삭제합니다. 이 함수는 DS 그리드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을 때 항상 호출해야 하며, 이를 통해 메모리 누수를 방지하고 게임의 성능 저하 및 충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문법
ds_grid_destroy(index);
매개변수
매개변수 | 유형 | 설명 |
---|---|---|
index | DS Grid | 파괴할 그리드의 핸들입니다. |
반환값
- 해당 없음
예제
if (lives == 0) {
ds_grid_destroy(Wall_Grid);
Wall_Grid = -1;
room_goto(rm_Menu);
}
위 코드는 내장된 전역 변수 lives
의 값을 확인하고, 만약 0이라면 Wall_Grid
변수에 참조된 DS 그리드를 파괴한 후 방을 변경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게임 종료 시 자원 해제
if (game_over) {
ds_grid_destroy(enemy_grid);
enemy_grid = -1;
}
이 코드는 게임이 종료될 때 적 그리드를 파괴하여 메모리를 해제합니다.
예제 2: 레벨 변경 시 그리드 파괴
if (level_changed) {
ds_grid_destroy(current_level_grid);
current_level_grid = ds_grid_create(10, 10); // 새로운 레벨 그리드 생성
}
레벨이 변경될 때 현재 레벨의 그리드를 파괴하고 새로운 그리드를 생성합니다.
예제 3: 특정 조건에서 그리드 해제
if (score >= 100) {
ds_grid_destroy(score_grid);
score_grid = ds_grid_create(5, 5); // 새로운 점수 그리드 생성
}
점수가 100 이상일 때 점수 그리드를 파괴하고 새로운 점수 그리드를 생성합니다.
예제 4: 게임 시작 시 초기화
ds_grid_destroy(initial_grid);
initial_grid = ds_grid_create(20, 20); // 새로운 초기 그리드 생성
게임 시작 시 기존의 초기 그리드를 파괴하고 새로운 그리드를 생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