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구조
게임에서는 정보를 정확하고 정렬된 방식으로 저장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아이템 목록을 저장하거나, 아직 방문하지 않은 장소의 그리드를 저장할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GameMaker에는 전문 함수들을 통해 접근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내장 데이터 구조가 있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구조의 종류는 총 여섯 가지로, 각각의 데이터 구조는 저장하려는 정보의 유형과 이후 조작 방식에 따라 장점이 다릅니다. 이 데이터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스택 (Stacks)
- 큐 (Queues)
- 리스트 (Lists)
- 맵 (Maps)
- 우선순위 큐 (Priority Queues)
- 그리드 (Grids)
배열과 구조체를 사용하는 것이 DS 리스트와 맵보다 권장됩니다. 이제 이들은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하기도 더 쉽고 자동으로 가비지 수집이 이루어집니다.
모든 데이터 구조는 기본적으로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데이터 구조를 생성하고 그 참조를 변수에 저장합니다. 이후 이 참조를 사용하여 데이터 구조에 대한 모든 함수 호출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작업이 끝나면 데이터 구조를 파괴하여 메모리에서 제거합니다. 필요에 따라 여러 데이터 구조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으며, 모든 구조는 사용 가능한 데이터 유형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데이터 구조에 대한 정보는 다음 섹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구조 종류 | 설명 |
---|---|
그리드 (Grids) | 2차원 배열 형태로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
리스트 (Lists) | 순서가 있는 데이터의 집합입니다. |
맵 (Maps) | 키-값 쌍으로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
우선순위 큐 (Priority Queues) | 우선순위에 따라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
큐 (Queues) | FIFO(선입선출) 방식으로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
스택 (Stacks) | LIFO(후입선출) 방식으로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
데이터 구조를 게임에서 사용하기 전에, 반올림 오류로 인해 예상치 못한 결과가 발생할 수 있는 특정 순간이 있다는 점을 인지해야 합니다. 이는 다음 함수를 사용하여 DS 정밀도를 변경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습니다: ds_set_precision
. 또한, 주어진 유형의 데이터 구조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특별한 함수도 있습니다: ds_exists
.
활용 예제
스택 사용 예제
var myStack = ds_stack_create();
ds_stack_push(myStack, "아이템1");
ds_stack_push(myStack, "아이템2");
var topItem = ds_stack_pop(myStack);
ds_stack_destroy(myStack);
큐 사용 예제
var myQueue = ds_queue_create();
ds_queue_enqueue(myQueue, "작업1");
ds_queue_enqueue(myQueue, "작업2");
var nextTask = ds_queue_dequeue(myQueue);
ds_queue_destroy(myQueue);
리스트 사용 예제
var myList = ds_list_create();
ds_list_add(myList, "사과");
ds_list_add(myList, "바나나");
var firstItem = ds_list_find_value(myList, 0);
ds_list_destroy(myList);
맵 사용 예제
var myMap = ds_map_create();
ds_map_add(myMap, "키1", "값1");
ds_map_add(myMap, "키2", "값2");
var value = ds_map_find_value(myMap, "키1");
ds_map_destroy(myMap);
우선순위 큐 사용 예제
var myPriorityQueue = ds_priority_queue_create();
ds_priority_queue_enqueue(myPriorityQueue, "작업A", 1);
ds_priority_queue_enqueue(myPriorityQueue, "작업B", 2);
var nextJob = ds_priority_queue_dequeue(myPriorityQueue);
ds_priority_queue_destroy(myPriorityQueue);
그리드 사용 예제
var myGrid = ds_grid_create(10, 10);
ds_grid_set(myGrid, 0, 0, "데이터");
var gridValue = ds_grid_get(myGrid, 0, 0);
ds_grid_destroy(myGr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