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스 잠금 기능 설명
window_mouse_set_locked
함수는 마우스 커서를 창 안에 고정시키고, 커서를 보이지 않게 만듭니다. 마우스의 움직임은 여전히 window_mouse_get_delta_x
와 window_mouse_get_delta_y
함수를 통해 읽을 수 있습니다. 마우스 잠금이 해제되면 커서는 이전의 "보이는" 상태로 돌아갑니다. 즉, enable
인자를 false
로 설정하여 함수를 호출하면 됩니다. 마우스의 잠금 상태를 확인하려면 window_mouse_get_locked
함수를 사용하세요. HTML5 플랫폼에서는 이 함수가 Create 이벤트에서 사용할 수 없으며, 먼저 캔버스를 클릭해야 합니다.
문법
window_mouse_set_locked(enable);
인자 설명
인자 이름 | 타입 | 설명 |
---|---|---|
enable | Boolean | 마우스를 잠글지 여부 |
반환값
- N/A
기본 사용 예제
// 마우스 잠금 활성화
window_mouse_set_locked(true);
// 마우스 잠금 비활성화
window_mouse_set_locked(false);
활용 예제
1. FPS 게임에서 마우스 잠금 사용
// 게임 시작 시 마우스 잠금
window_mouse_set_locked(true);
// 게임 종료 시 마우스 잠금 해제
window_mouse_set_locked(false);
2. UI 상호작용에서 마우스 잠금
// UI 클릭 시 마우스 잠금
if (mouse_check_button_pressed(mb_left)) {
window_mouse_set_locked(true);
}
// UI에서 벗어날 때 마우스 잠금 해제
if (mouse_check_button_released(mb_left)) {
window_mouse_set_locked(false);
}
3. 마우스 이동 감지
// 마우스 이동 감지
var delta_x = window_mouse_get_delta_x();
var delta_y = window_mouse_get_delta_y();
// 이동에 따라 캐릭터 회전
character.rotation += delta_x * sensitivity;
character.rotation += delta_y * sensitivity;
4. HTML5에서의 사용 예제
// HTML5에서 캔버스 클릭 후 마우스 잠금
if (mouse_check_button_pressed(mb_left)) {
window_mouse_set_locked(true);
}
이 문서에서는 window_mouse_set_locked
함수의 사용법과 다양한 활용 예제를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