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_get_y 함수 설명
window_get_y
함수는 HTML5 게임의 경우 브라우저 내에서, Windows, Ubuntu (Linux), macOS 게임의 경우 디스플레이 내에서 y 위치(픽셀 단위)를 가져오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문법
window_get_y();
반환값
- 현재 y 축의 창 위치를 반환합니다.
예제
wy = window_get_y();
위 코드는 현재 y 축의 창 위치를 변수 "wy"에 저장합니다.
활용 예제
1. 게임 오브젝트의 위치 조정
게임에서 특정 오브젝트의 y 위치를 현재 창의 y 위치에 맞추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var current_y = window_get_y();
object.y = current_y + 50; // 현재 y 위치에서 50픽셀 아래로 이동
2. UI 요소 위치 설정
UI 요소를 창의 y 위치에 따라 동적으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ui_element.y = window_get_y() + 20; // 창의 y 위치에서 20픽셀 아래에 배치
3. 화면 크기 조정
게임이 실행되는 화면의 y 위치에 따라 다른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if (window_get_y() < 100) {
// 창이 화면의 상단에 가까운 경우
show_message("창이 상단에 위치합니다.");
}
4. 스크롤 기능 구현
게임에서 스크롤을 구현할 때, 현재 y 위치를 기준으로 스크롤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var scroll_amount = window_get_y() - previous_y;
camera.y += scroll_amount; // 카메라의 y 위치를 조정
previous_y = window_get_y(); // 이전 y 위치 업데이트
5. 화면 경계 감지
게임에서 창의 y 위치를 감지하여 경계를 넘어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if (window_get_y() < 0) {
// 창이 화면의 상단 경계를 넘어갔을 때
window_set_y(0); // y 위치를 0으로 설정하여 경계 내로 이동
}
함수명 | 설명 |
---|---|
window_get_y | 현재 y 축의 창 위치를 반환하는 함수 |
window_set_y | 창의 y 위치를 설정하는 함수 |
window_get_x | 현재 x 축의 창 위치를 반환하는 함수 |
window_set_x | 창의 x 위치를 설정하는 함수 |
show_message | 메시지를 화면에 표시하는 함수 |
camera.y | 카메라의 y 위치를 설정하는 변수 |
object.y | 특정 오브젝트의 y 위치를 설정하는 변수 |
ui_element.y | UI 요소의 y 위치를 설정하는 변수 |
previous_y | 이전 y 위치를 저장하는 변수 |
scroll_amount | 스크롤 양을 저장하는 변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