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서 가져오기 함수 설명
window_get_cursor
함수는 게임 창에서 현재 사용 중인 커서를 가져오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함수는 아래에 나열된 상수 중 하나를 반환합니다. 현재 사용 중인 커서를 설정하려면 window_set_cursor()
함수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 함수도 동일한 상수를 사용합니다.
커서 상수 목록
커서 상수 | 설명 |
---|---|
cr_none | 커서 없음 |
cr_default | 기본 커서 |
cr_arrow | 화살표 커서 |
cr_cross | 십자 커서 |
cr_beam | 텍스트 입력 커서 |
cr_size_nesw | 대각선 크기 조정 커서 |
cr_size_ns | 수직 크기 조정 커서 |
cr_size_nwse | 대각선 크기 조정 커서 |
cr_size_we | 수평 크기 조정 커서 |
cr_uparrow | 위쪽 화살표 커서 |
cr_hourglass | 로딩 커서 |
cr_drag | 드래그 커서 |
cr_appstart | 애플리케이션 시작 커서 |
cr_handpoint | 손가락 커서 |
cr_size_all | 모든 방향 크기 조정 커서 |
사용법
구문
window_get_cursor();
반환값
- 커서 상수
예제 코드
if (mouse_check_button_pressed(mb_left)) {
if (window_get_cursor() != cr_drag) {
window_set_cursor(cr_drag);
}
}
위의 코드는 왼쪽 마우스 버튼이 눌렸을 때, 현재 커서가 드래그 커서가 아니라면 커서를 드래그 커서로 변경합니다.
활용 예제
- 커서 변경 예제
- 사용자가 특정 버튼을 클릭했을 때 커서를 변경하는 코드:
gml if (button_clicked) { window_set_cursor(cr_handpoint); }
- 커서 상태에 따른 행동
- 커서가 특정 상태일 때 다른 행동을 수행하는 코드:
gml if (window_get_cursor() == cr_hourglass) { // 로딩 중일 때의 행동 }
- 게임 내 특정 영역에서 커서 변경
- 마우스가 특정 영역에 들어갔을 때 커서를 변경하는 코드:
gml if (mouse_x > 100 && mouse_x < 200 && mouse_y > 100 && mouse_y < 200) { window_set_cursor(cr_size_all); }
- 커서 복원
- 특정 작업이 끝난 후 원래 커서로 복원하는 코드:
gml window_set_cursor(cr_default);
이와 같은 방식으로 window_get_cursor
함수를 활용하여 게임 내에서 커서를 동적으로 변경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