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 포트(xport) 설명서

이 문서는 GameMaker에서 제공하는 내장 배열인 view_xport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배열을 사용하면 특정 뷰 포트의 x 위치를 가져오거나 설정할 수 있습니다. 뷰 포트는 화면에 뷰가 그려지는 영역을 의미하며, 동시에 최대 8개의 뷰 포트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배열 값은 0부터 7까지 포함하여 총 8개의 포트를 제공합니다).

기본적으로 GameMaker에서는 게임 창(또는 배경 캔버스)의 크기가 방(room)과 동일하지만, 뷰 포트와 카메라를 활성화하면 이 동작이 변경됩니다. 모든 뷰 포트의 경계 상자의 총 크기가 사용됩니다. 따라서 서로 다른 위치에 두 개의 뷰 포트가 있을 경우, 이들이 차지하는 전체 영역이 게임 창의 크기를 정의합니다.

뷰 포트 설정

뷰 포트가 하나만 있는 경우, 포트의 x 또는 y 값을 설정하는 것이 흥미로운 효과를 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실용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x와 y 위치를 (0,0)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법

view_xport[0 .. 7]

반환값

  • 실수형(Real)

예제

view_xport[0] = 0;
view_yport[0] = 0;

위 코드는 뷰 포트[0]의 위치를 디스플레이의 (0,0) 위치(왼쪽 상단 모서리)로 재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1. 뷰 포트 위치 변경

view_xport[1] = 100; // 뷰 포트 1의 x 위치를 100으로 설정
view_yport[1] = 50;  // 뷰 포트 1의 y 위치를 50으로 설정

2. 여러 뷰 포트 설정

view_xport[0] = 0;   // 뷰 포트 0의 위치를 (0,0)으로 설정
view_yport[0] = 0;

view_xport[1] = 200; // 뷰 포트 1의 위치를 (200,0)으로 설정
view_yport[1] = 0;

3. 뷰 포트 크기 조정

view_wport[0] = 400; // 뷰 포트 0의 너비를 400으로 설정
view_hport[0] = 300; // 뷰 포트 0의 높이를 300으로 설정

4. 뷰 포트 활성화

view_enabled[0] = true; // 뷰 포트 0을 활성화
view_enabled[1] = true; // 뷰 포트 1을 활성화

5. 뷰 포트 비활성화

view_enabled[0] = false; // 뷰 포트 0을 비활성화
뷰 포트 번호 x 위치 y 위치 너비 높이 활성화 여부
0 0 0 400 300 true
1 200 0 400 300 true
2 100 100 300 200 false
3 0 200 500 400 true
4 300 300 250 250 false
5 50 50 150 150 true
6 0 0 800 600 false
7 100 100 600 400 tr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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