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_yport 설명서
view_yport
는 주어진 뷰 포트의 y 위치를 가져오거나 설정할 수 있는 내장 배열입니다. 뷰 포트는 화면에서 뷰가 그려지는 영역이며, 동시에 최대 8개의 뷰 포트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배열 값은 0에서 7까지 포함하여 총 8개의 포트를 제공합니다).
기본적으로 GameMaker에서는 게임 창(또는 배경 캔버스)이 방과 동일한 크기입니다. 그러나 뷰 포트와 카메라를 활성화하면 이 동작이 변경되며, 모든 뷰 포트의 경계 상자의 총 크기가 사용됩니다. 따라서 서로 다른 위치에 두 개의 뷰 포트가 있을 경우, 이들이 차지하는 총 영역이 게임 창의 크기를 정의합니다.
주의사항
- 뷰 포트가 하나만 있는 경우, 포트의 x 또는 y 값을 설정하는 것이 흥미로운 효과를 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실용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x 및 y 위치를 (0,0)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법
view_yport[0 .. 7]
반환값
- 실수 (Real)
예제
view_xport[0] = 0;
view_yport[0] = 0;
위 코드는 뷰 포트[0]의 위치를 디스플레이의 (0,0) 위치(좌측 상단 모서리)로 재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1. 여러 뷰 포트 설정
view_xport[0] = 100;
view_yport[0] = 100;
view_xport[1] = 300;
view_yport[1] = 200;
위 코드는 두 개의 뷰 포트를 서로 다른 위치에 설정합니다.
2. 뷰 포트 크기 조정
view_wport[0] = 400;
view_hport[0] = 300;
위 코드는 첫 번째 뷰 포트의 너비와 높이를 각각 400과 300으로 설정합니다.
3. 뷰 포트 활성화
view_enabled[0] = true;
view_enabled[1] = true;
위 코드는 첫 번째와 두 번째 뷰 포트를 활성화합니다.
4. 뷰 포트 위치 변경
view_xport[0] += 10;
view_yport[0] += 10;
위 코드는 첫 번째 뷰 포트의 위치를 x와 y 방향으로 각각 10만큼 이동합니다.
5. 뷰 포트 비율 조정
view_wport[0] = room_width / 2;
view_hport[0] = room_height / 2;
위 코드는 첫 번째 뷰 포트의 너비와 높이를 방의 절반으로 설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