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_wport 설명서
view_wport
변수는 특정 뷰 포트의 너비를 가져오거나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뷰 포트의 너비는 게임 시작 시 게임 창 또는 배경 캔버스의 너비를 정의합니다. 게임이 시작된 후 이 값을 변경해도 게임 창 크기에 눈에 띄는 효과는 없습니다. 이는 window_set_size()
함수와 함께 호출될 때만 적용됩니다. 카메라에 할당된 포트 크기보다 더 크거나 작으면 카메라 뷰가 맞추기 위해 축소되거나 확대됩니다.
문법
view_wport[0 ... 7]
반환값
- 실수 (Real)
예제
camera_set_view_size(view_camera[0], view_wport[0], view_hport[0]);
위 코드는 카메라 뷰의 너비와 높이를 뷰 포트의 너비와 높이와 동일하게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 게임 창 크기 설정
gml window_set_size(800, 600); view_wport[0] = 800; // 뷰 포트 너비 설정
- 다양한 뷰 포트 사용
gml view_wport[1] = 400; // 두 번째 뷰 포트 너비 설정 view_hport[1] = 300; // 두 번째 뷰 포트 높이 설정
- 카메라와 뷰 포트 동기화
gml camera_set_view_size(view_camera[1], view_wport[1], view_hport[1]);
- 게임 시작 시 뷰 포트 초기화
gml if (game_start) { view_wport[0] = 1024; // 초기 뷰 포트 너비 설정 }
- 동적 뷰 포트 조정
gml if (player_score > 1000) { view_wport[0] += 200; // 점수에 따라 뷰 포트 너비 증가 }
표
항목 | 설명 |
---|---|
view_wport | 뷰 포트의 너비를 설정하거나 가져옴 |
window_set_size | 게임 창의 크기를 설정하는 함수 |
camera_set_view_size | 카메라 뷰의 크기를 설정하는 함수 |
반환값 | 실수 (Real) |
사용 예 | 카메라와 뷰 포트 동기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