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 포트 가시성 변수 설명

view_visible 변수는 특정 뷰 포트가 현재 보이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변수를 사용하여 뷰를 "켜기" 또는 "끄기" 위해 값을 true (보임) 또는 false (안 보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뷰 포트가 보이도록 설정되어 있더라도, 뷰 포트가 활성화되지 않으면 (내장 변수 view_enabled를 사용하거나 방(Room) 편집기에서 활성화해야 함) 화면에 그려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문법

view_visible[0 ... 7]

반환 값

  • Boolean
  • true: 활성화됨
  • false: 비활성화됨

예제

if !view_visible[0] {
    view_visible[0] = true;
}

위 코드는 view[0]가 보이는지 확인하고, 보이지 않으면 보이도록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1. 뷰 포트 상태 확인 및 전환

if view_visible[1] {
    view_visible[1] = false; // 뷰 포트 1을 숨김
} else {
    view_visible[1] = true; // 뷰 포트 1을 보임
}

2. 모든 뷰 포트 숨기기

for (var i = 0; i < 8; i++) {
    view_visible[i] = false; // 모든 뷰 포트를 숨김
}

3. 특정 조건에서 뷰 포트 활성화

if (player_health < 20) {
    view_visible[2] = true; // 플레이어의 체력이 20 이하일 때 뷰 포트 2를 보임
}

4. 뷰 포트 활성화 상태에 따른 UI 변경

if view_visible[3] {
    // UI 요소를 업데이트
    draw_text(10, 10, "View 3 is active");
} else {
    // 다른 UI 요소를 업데이트
    draw_text(10, 10, "View 3 is inactive");
}

5. 뷰 포트 활성화/비활성화 토글

if (keyboard_check_pressed(vk_space)) {
    view_visible[4] = !view_visible[4]; // 스페이스 키를 눌렀을 때 뷰 포트 4의 가시성을 토글
}
변수명 설명
view_visible 뷰 포트의 가시성 상태 확인 및 설정
view_enabled 뷰 포트 활성화 여부
player_health 플레이어의 체력
keyboard_check 키보드 입력 확인
draw_text 텍스트 그리기 함수

Read more

기술 문서 해설 및 활용 예제

이 문서는 특정 기술에 대한 설명과 활용 방법을 다룹니다. 아래에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하고,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기술 개요 이 기술은 게임 개발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으로, 특정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로 게임의 로직을 구성하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키워드 설명서

이 문서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제공합니다. 문법 (arguments); 인수 인수 이름 유형 설명 argument_name 인수에 대한 설명을 여기에 작성합니다. 반환값 (선택적 설명) 예제 code_example() { // 여기에 코드 예제를 설명합니다. } 코드 예제 설명 위의 코드 예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의 기본 구조를 보여줍니다. 이 함수는 인수를 받아들이고, 특정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환경 설정 및 기능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의 환경 설정 및 다양한 IDE 기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주요 항목들입니다: IDE 환경 설정 IDE(통합 개발 환경) 설정은 GameMaker의 전반적인 사용 경험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기서 사용자는 개인의 필요에 맞게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설정 항목 설정 항목 설명 테마 IDE의 색상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IDE 설명서

GameMaker IDE는 게임을 만들고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하는 주요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시작 화면부터 게임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편집기 창까지 포함되며, 매뉴얼과 다양한 튜토리얼에서 IDE라고 언급됩니다. IDE의 구성 요소 다음 섹션에서는 IDE에 대한 정보를 다룹니다: 1. 설정 및 기능 IDE의 설정 및 기능은 사용자가 게임 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