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 포트 가시성 변수 설명
view_visible
변수는 특정 뷰 포트가 현재 보이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변수를 사용하여 뷰를 "켜기" 또는 "끄기" 위해 값을 true
(보임) 또는 false
(안 보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뷰 포트가 보이도록 설정되어 있더라도, 뷰 포트가 활성화되지 않으면 (내장 변수 view_enabled
를 사용하거나 방(Room) 편집기에서 활성화해야 함) 화면에 그려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문법
view_visible[0 ... 7]
반환 값
- Boolean
true
: 활성화됨false
: 비활성화됨
예제
if !view_visible[0] {
view_visible[0] = true;
}
위 코드는 view[0]
가 보이는지 확인하고, 보이지 않으면 보이도록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1. 뷰 포트 상태 확인 및 전환
if view_visible[1] {
view_visible[1] = false; // 뷰 포트 1을 숨김
} else {
view_visible[1] = true; // 뷰 포트 1을 보임
}
2. 모든 뷰 포트 숨기기
for (var i = 0; i < 8; i++) {
view_visible[i] = false; // 모든 뷰 포트를 숨김
}
3. 특정 조건에서 뷰 포트 활성화
if (player_health < 20) {
view_visible[2] = true; // 플레이어의 체력이 20 이하일 때 뷰 포트 2를 보임
}
4. 뷰 포트 활성화 상태에 따른 UI 변경
if view_visible[3] {
// UI 요소를 업데이트
draw_text(10, 10, "View 3 is active");
} else {
// 다른 UI 요소를 업데이트
draw_text(10, 10, "View 3 is inactive");
}
5. 뷰 포트 활성화/비활성화 토글
if (keyboard_check_pressed(vk_space)) {
view_visible[4] = !view_visible[4]; // 스페이스 키를 눌렀을 때 뷰 포트 4의 가시성을 토글
}
변수명 | 설명 |
---|---|
view_visible | 뷰 포트의 가시성 상태 확인 및 설정 |
view_enabled | 뷰 포트 활성화 여부 |
player_health | 플레이어의 체력 |
keyboard_check | 키보드 입력 확인 |
draw_text | 텍스트 그리기 함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