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_get_yport 함수 설명
view_get_yport
함수는 주어진 뷰 포트의 y 위치를 가져오는 데 사용됩니다.
문법
view_get_yport(view_port)
인수
인수 | 타입 | 설명 |
---|---|---|
view_port | 정수 | 타겟 뷰 포트 (0 - 7) |
반환값
- 실수 (Real)
예제
다음 코드는 뷰 포트[0]의 y 위치를 확인하고, 필요한 위치가 아닐 경우 해당 위치로 설정합니다.
if view_get_yport(0) != (display_get_height() / 2) - (view_hport[0] / 2) {
view_set_yport(0, (display_get_height() / 2) - (view_hport[0] / 2));
}
활용 예제
- 게임 카메라 조정
gml if view_get_yport(1) < 100 { view_set_yport(1, 100); }
- 다양한 뷰 포트 위치 설정
gml for (var i = 0; i < 8; i++) { view_set_yport(i, (display_get_height() / 8) * i); }
- 뷰 포트의 중앙 정렬
gml var center_y = display_get_height() / 2; view_set_yport(0, center_y - (view_hport[0] / 2));
- 조건에 따른 뷰 포트 이동
gml if (player.y > view_get_yport(0) + 50) { view_set_yport(0, player.y - 50); }
- 게임 오브젝트에 따라 뷰 포트 조정
gml if (enemy_count > 5) { view_set_yport(0, view_get_yport(0) + 20); }
이와 같이 view_get_yport
함수는 게임 내에서 뷰 포트를 조정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