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_get_wport 함수 설명 및 활용 예제
view_get_wport
함수는 주어진 뷰 포트의 너비를 가져오는 데 사용됩니다. 이 함수는 게임 개발에서 화면의 특정 부분을 조정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문법
view_get_wport(view_port)
인자 설명
인자 이름 | 타입 | 설명 |
---|---|---|
view_port | 정수 | 타겟 뷰 포트 (0 - 7) |
반환값
- 실수형: 지정된 뷰 포트의 너비
예제
다음 코드는 뷰 포트 [0]의 너비를 확인하고, 만약 그것이 디스플레이 너비의 절반이 아니라면 그 값을 절반으로 설정합니다.
if (view_get_wport(0) != (display_get_width() / 2)){
view_set_wport(0, display_get_width() / 2);
}
활용 예제
1. 뷰 포트 너비 조정
뷰 포트의 너비를 동적으로 조정하여 게임의 특정 요소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if (view_get_wport(1) < 400) {
view_set_wport(1, 400);
}
2. 화면 비율 유지
게임의 화면 비율을 유지하기 위해 뷰 포트의 너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var aspect_ratio = display_get_width() / display_get_height();
view_set_wport(2, display_get_width() / aspect_ratio);
3. 여러 뷰 포트 관리
여러 뷰 포트를 관리하여 다양한 카메라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for (var i = 0; i < 4; i++) {
if (view_get_wport(i) != 300) {
view_set_wport(i, 300);
}
}
4. 사용자 설정에 따른 뷰 포트 조정
사용자의 설정에 따라 뷰 포트를 조정하여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if (user_setting == "wide") {
view_set_wport(0, display_get_width());
} else {
view_set_wport(0, display_get_width() / 2);
}
5. 게임 상태에 따른 뷰 포트 변경
게임의 상태에 따라 뷰 포트를 변경하여 다양한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if (game_state == "battle") {
view_set_wport(3, display_get_width() / 2);
} else {
view_set_wport(3, display_get_width());
}
이와 같이 view_get_wport
함수를 활용하여 게임의 뷰 포트를 동적으로 조정하고 다양한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