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_current 변수 설명 및 활용 예제
개요
view_current
는 읽기 전용 변수로, Draw Event
에서만 유효합니다. 이 변수는 현재 렌더링되고 있는 뷰 포트를 반환합니다. 여러 뷰가 있을 때, Draw Event
는 각 뷰 포트에 대해 순차적으로 호출되므로, 이 변수를 사용하여 현재 어떤 뷰가 그려지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
view_current
는 주로 여러 뷰 포트가 동시에 보일 때, 특정 세부 사항을 단일 포트에만 렌더링하는 데 사용됩니다.
문법
view_current;
반환값
- 실수형: 뷰 포트 인덱스 (0부터 7까지)
예제 코드
아래 코드는 현재 그려지고 있는 뷰를 확인하고, 각 뷰에 따라 다른 텍스트를 그리는 예제입니다.
if (view_current == 0) {
var xx = camera_get_view_x(view_camera[0]);
var yy = camera_get_view_y(view_camera[0]);
draw_text(xx + 32, yy + 32, "Player 1");
} else {
var xx = camera_get_view_x(view_camera[1]);
var yy = camera_get_view_y(view_camera[1]);
draw_text(xx + 32, yy + 32, "Player 2");
}
활용 예제
예제 번호 | 설명 |
---|---|
1 | 두 개의 플레이어가 있는 게임에서 각 플레이어의 정보를 다른 뷰에 표시하기 |
2 | 미니맵을 별도의 뷰 포트에 그려서 게임 화면과 함께 표시하기 |
3 | 특정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만 특정 뷰 포트에 UI 요소를 그리기 |
4 | 다중 카메라 시스템을 구현하여 각 카메라에 따라 다른 배경을 그리기 |
5 | 게임의 특정 구역에서만 적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뷰를 활용하기 |
이와 같은 다양한 활용 방법을 통해 view_current
변수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