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뷰 경계 설정
camera_set_view_border
함수는 방 안에서 카메라의 경계 크기를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값들은 뷰 카메라가 따라갈 인스턴스가 할당되었을 때만 사용됩니다. 인스턴스가 뷰의 경계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어야 카메라가 그 인스턴스를 따라가도록 위치를 업데이트할지를 결정합니다. 체크되는 지점은 인스턴스의 x와 y 위치이며, 마스크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문법
camera_set_view_border(camera_id, x_border, y_border)
인자 설명
인자 이름 | 타입 | 설명 |
---|---|---|
camera_id | Camera ID | 카메라를 생성할 때 반환된 고유 카메라 ID 값 |
x_border | Real | 수평 축을 따라 뷰 카메라의 경계 (픽셀 단위) |
y_border | Real | 수직 축을 따라 뷰 카메라의 경계 (픽셀 단위) |
반환 값
N/A
예제
camera_set_view_border(view_camera[0], 64, 64);
위 코드는 뷰 포트[0]에 할당된 카메라의 뷰 경계를 64픽셀로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1. 카메라 경계 설정하기
// 카메라 ID를 생성하고 경계 설정
var cam = camera_create();
camera_set_view_border(cam, 50, 50);
2. 여러 카메라에 경계 적용하기
// 여러 카메라에 대해 경계 설정
for (var i = 0; i < 3; i++) {
var cam = camera_create();
camera_set_view_border(cam, 100, 100);
}
3. 동적 경계 조정
// 게임 진행 중 카메라 경계 동적으로 조정
if (player.speed > 5) {
camera_set_view_border(view_camera[0], 30, 30);
} else {
camera_set_view_border(view_camera[0], 100, 100);
}
4. 특정 상황에서 경계 변경
// 특정 이벤트 발생 시 카메라 경계 변경
if (event_type == ev_mousebuttonup) {
camera_set_view_border(view_camera[0], 80, 80);
}
이와 같은 방식으로 camera_set_view_border
함수를 활용하여 게임 내 카메라의 뷰 경계를 설정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