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업데이트 스크립트 설정

camera_set_update_script 함수는 카메라가 할당된 활성 뷰포트에서 매 게임 프레임마다 호출될 스크립트 함수를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함수는 고유한 카메라 ID 값(다양한 camera_create 함수에서 반환됨)과 호출할 함수의 ID를 인수로 받습니다.

함수 호출 순서

카메라와 관련된 함수 호출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모든 활성 뷰포트에 대해 카메라의 업데이트 함수가 호출됩니다.
  2. 각 뷰에 대해:
  3. 해당 뷰의 카메라에 대한 begin 함수가 호출됩니다.
  4. 해당 뷰의 드로우 이벤트가 실행됩니다.
  5. 카메라의 end 함수가 호출됩니다.
  6. 다음 활성 뷰로 이동하고 반복합니다.

사용자 정의 업데이트 함수를 카메라에 적용하면 기본 업데이트 동작이 무시됩니다. 예를 들어, camera_create_view를 호출할 때 카메라가 객체(예: obj_player)를 따라가도록 설정했거나 방 속성에서 그렇게 설정했더라도, 사용자 정의 업데이트 스크립트를 설정하면 그 객체를 더 이상 따라가지 않게 됩니다.

문법

camera_set_update_script(camera_id, script);

인수 설명

인수 타입 설명
camera_id Camera ID 카메라를 생성할 때 반환된 고유한 카메라 ID 값입니다.
script Script Function 매 게임 프레임마다 실행할 스크립트 함수입니다. (-1은 업데이트 스크립트 없음)

반환값

  • N/A

예제

camera_set_update_script(view_camera[0], updateCamera);

위 코드는 뷰포트 [0]에 할당된 카메라의 업데이트 함수를 updateCamera로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1. 카메라가 플레이어를 따라가도록 설정하기 gml camera_set_update_script(view_camera[0], followPlayer);
  2. 특정 객체를 중심으로 카메라 이동하기 gml camera_set_update_script(view_camera[1], centerOnObject);
  3. 카메라의 줌 효과 적용하기 gml camera_set_update_script(view_camera[2], applyZoomEffect);
  4. 카메라의 회전 효과 적용하기 gml camera_set_update_script(view_camera[3], rotateCamera);
  5. 다양한 뷰포트에 서로 다른 업데이트 스크립트 적용하기 gml camera_set_update_script(view_camera[0], updateCamera1); camera_set_update_script(view_camera[1], updateCamera2);

이러한 예제들은 카메라의 동작을 사용자 정의하여 게임의 다양한 상황에 맞게 조정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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