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설정 함수 설명
camera_set_default
함수는 이전에 camera_create()
함수를 사용하여 생성한 사용자 정의 카메라를 기본 카메라로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방을 생성할 때 활성 뷰 포트나 뷰 카메라가 없더라도, GameMaker는 게임 내에서 액션을 보여주기 위해 카메라를 사용합니다. 이 카메라는 기본 카메라(default camera)라고 하며, 다른 카메라처럼 설정하고 조작(삭제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문법
camera_set_default(camera_id)
인수
인수 이름 | 타입 | 설명 |
---|---|---|
camera_id | 고유 카메라 ID | 카메라를 생성할 때 반환된 고유 카메라 ID |
반환값
- 없음
예제
var new_cam = camera_create_view(0, 0, 640, 480, 0, obj_Player, 5, 5, -1, -1);
camera_set_default(new_cam);
위 코드는 새로운 카메라를 생성하고 이를 기본 카메라로 설정하는 예제입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1. 기본 카메라 설정 후 게임 오브젝트 추적
var player_cam = camera_create_view(0, 0, 640, 480, 0, obj_Player, 5, 5, -1, -1);
camera_set_default(player_cam);
이 코드는 플레이어 오브젝트를 따라가는 카메라를 설정합니다.
2. 여러 카메라를 사용하여 다른 뷰 생성
var enemy_cam = camera_create_view(100, 100, 640, 480, 0, obj_Enemy, 5, 5, -1, -1);
camera_set_default(enemy_cam);
적 오브젝트를 위한 별도의 카메라를 설정하여 적의 행동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3. 특정 이벤트 발생 시 카메라 변경
if (event_type == ev_mousebuttonup) {
var new_cam = camera_create_view(0, 0, 640, 480, 0, obj_Special, 5, 5, -1, -1);
camera_set_default(new_cam);
}
마우스 버튼이 클릭될 때 특별한 오브젝트를 추적하는 카메라로 변경하는 예제입니다.
4. 카메라 삭제 및 기본 카메라 복원
camera_set_default(-1); // 기본 카메라로 복원
camera_destroy(player_cam); // 생성한 카메라 삭제
사용자가 만든 카메라를 삭제하고 기본 카메라로 복원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