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뷰 Y 위치 가져오기
camera_get_view_y
함수는 특정 카메라의 뷰 Y 위치를 가져오는 데 사용됩니다. 이 함수는 camera_create_view()
를 사용하여 생성된 카메라 또는 룸 편집기에서 추가된 카메라에 대해서만 유효합니다.
문법
camera_get_view_y(camera_id)
인수
인수 이름 | 타입 | 설명 |
---|---|---|
camera_id | 고유 ID | 카메라를 생성할 때 반환된 고유 카메라 ID |
반환값
- 카메라의 Y 위치 값
예제
var vx = camera_get_view_x(view_camera[0]);
var vy = camera_get_view_y(view_camera[0]);
draw_text(vx + 5, vy + 5, "SCORE" + string(score));
위의 코드는 뷰 포트[0]에 할당된 카메라의 위치를 가져와서 그 위치에 상대적으로 텍스트를 그립니다.
활용 예제
- 카메라 위치에 따라 적의 위치 조정하기
var enemy_x = camera_get_view_x(view_camera[0]) + 100;
var enemy_y = camera_get_view_y(view_camera[0]) + 50;
instance_create(enemy_x, enemy_y, obj_enemy);
- 카메라 이동에 따른 배경 스크롤링
var bg_x = camera_get_view_x(view_camera[0]) * 0.5;
draw_sprite(spr_background, 0, bg_x, 0);
- UI 요소의 위치 조정
var ui_x = camera_get_view_x(view_camera[0]) + 10;
var ui_y = camera_get_view_y(view_camera[0]) + 10;
draw_text(ui_x, ui_y, "Health: " + string(health));
- 카메라의 Y 위치에 따라 음악 볼륨 조정
var camera_y = camera_get_view_y(view_camera[0]);
audio_sound_gain(snd_background, camera_y / room_height, 0);
- 카메라의 위치에 따라 적의 행동 변경
if (camera_get_view_y(view_camera[0]) > 300) {
// 적이 공격 모드로 전환
enemy_attack_mode();
}
이와 같은 방식으로 camera_get_view_y
함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게임 요소를 동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