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뷰 위치 가져오기
camera_get_view_x
함수는 특정 카메라의 뷰 x 위치를 가져오는 데 사용됩니다. 이 함수는 camera_create_view()
를 사용하여 생성된 카메라 또는 룸 편집기에서 추가된 카메라에 대해서만 유효합니다.
문법
camera_get_view_x(camera_id)
인수
인수 이름 | 타입 | 설명 |
---|---|---|
camera_id | 고유 ID 값 | 카메라를 생성할 때 반환된 고유 카메라 ID |
반환 값
- 카메라의 x 위치 값
예제
var vx = camera_get_view_x(view_camera[0]);
var vy = camera_get_view_y(view_camera[0]);
draw_text(vx + 5, vy + 5, "SCORE" + string(score));
위의 코드는 뷰 포트[0]에 할당된 카메라의 위치를 가져오고, 그 위치를 기준으로 텍스트를 그립니다.
활용 예제
1. 카메라 위치에 따라 배경 이미지 이동
var bg_x = camera_get_view_x(view_camera[0]);
draw_sprite(spr_background, 0, bg_x, 0);
2. 카메라 위치에 따른 UI 요소 배치
var ui_x = camera_get_view_x(view_camera[0]);
draw_text(ui_x + 10, 10, "Health: " + string(health));
3. 카메라 이동에 따른 적의 위치 조정
var enemy_x = camera_get_view_x(view_camera[0]) + 100;
instance_create(enemy_x, ground_y, obj_enemy);
4. 카메라 위치에 따라 사운드 효과 조정
var cam_x = camera_get_view_x(view_camera[0]);
audio_play_sound(snd_effect, 1, false);
audio_sound_gain(snd_effect, 1 - (cam_x / room_width), 0);
5. 카메라의 위치를 기반으로 게임 오브젝트의 애니메이션 속도 조정
var cam_x = camera_get_view_x(view_camera[0]);
if (cam_x > 500) {
animation_speed = 2;
} else {
animation_speed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