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뷰 너비 가져오기
camera_get_view_width
함수는 주어진 카메라의 너비(픽셀 단위)를 가져오는 데 사용됩니다. 이 함수는 camera_create_view()
를 사용하여 생성된 카메라나 방 편집기에서 추가된 카메라에 대해서만 유효합니다.
문법
camera_get_view_width(camera_id)
인수
인수 이름 | 유형 | 설명 |
---|---|---|
camera_id | 고유 ID | 카메라를 생성할 때 반환된 고유 카메라 ID 값 |
반환값
- 카메라의 너비(픽셀 단위)
예제
var vw = camera_get_view_width(view_camera[0]) / 2;
var vh = camera_get_view_height(view_camera[0]) / 2;
camera_set_view_pos(view_camera[0], x - vw, y - vh);
위 코드는 뷰 포트[0]에 할당된 카메라의 너비와 높이를 가져온 후, 중심에 상대적으로 위치를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1. 카메라의 중앙에 객체 배치하기
var camera_width = camera_get_view_width(view_camera[0]);
var camera_height = camera_get_view_height(view_camera[0]);
var center_x = camera_width / 2;
var center_y = camera_height / 2;
instance_create_layer(center_x, center_y, "Instances", obj_my_object);
2. 카메라의 크기에 따라 배경 스프라이트 조정하기
var bg_width = camera_get_view_width(view_camera[0]);
var bg_height = camera_get_view_height(view_camera[0]);
background_width = bg_width;
background_height = bg_height;
3. 카메라의 위치에 따라 UI 요소 위치 조정하기
var camera_x = camera_get_view_x(view_camera[0]);
var camera_y = camera_get_view_y(view_camera[0]);
ui_element.x = camera_x + 20;
ui_element.y = camera_y + 20;
4. 카메라의 크기에 따라 적의 스폰 위치 조정하기
var spawn_x = camera_get_view_width(view_camera[0]) * random(1);
var spawn_y = camera_get_view_height(view_camera[0]) * random(1);
instance_create_layer(spawn_x, spawn_y, "Instances", obj_enemy);
5. 카메라의 크기에 따라 게임 오버 화면 조정하기
var game_over_width = camera_get_view_width(view_camera[0]);
var game_over_height = camera_get_view_height(view_camera[0]);
game_over_screen.x = (game_over_width - game_over_screen.width) / 2;
game_over_screen.y = (game_over_height - game_over_screen.height)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