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이동 속도 가져오기
camera_get_view_speed_y
함수는 주어진 카메라의 y축(수직 이동) 속도를 가져오는 데 사용됩니다. 이 속도는 방 속성에서 설정할 수 있으며(객체 추적 참조), camera_set_view_speed
함수를 통해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반환 값은 게임 프레임당 픽셀 단위입니다.
문법
camera_get_view_speed_y(camera_id)
인수
인수 이름 | 타입 | 설명 |
---|---|---|
camera_id | 카메라 ID | 카메라를 생성할 때 반환된 고유 카메라 ID 값 |
반환 값
- 실수형 값 (Real)
예제
다음 코드는 카메라의 x축 및 y축 속도를 가져와서 지정된 값과 비교합니다. 만약 값이 일치하지 않으면 카메라의 속도를 설정합니다.
var xs = camera_get_view_speed_x(view_camera[0]);
var ys = camera_get_view_speed_y(view_camera[0]);
||
|---|
camera_set_view_speed(view_camera[0], 5, 5);
}
활용 예제
1. 카메라 속도 조정
var current_speed_y = camera_get_view_speed_y(view_camera[0]);
if current_speed_y < 10 {
camera_set_view_speed(view_camera[0], 5, 10);
}
2. 카메라 속도 확인 후 동작 수행
if camera_get_view_speed_y(view_camera[0]) == 0 {
// 카메라가 정지 상태일 때 특정 동작 수행
show_message("카메라가 정지했습니다.");
}
3. 카메라 속도에 따라 배경 스크롤링
var speed_y = camera_get_view_speed_y(view_camera[0]);
background_y += speed_y * delta_time; // delta_time을 사용하여 프레임 독립적인 스크롤링
4. 카메라 속도에 따라 적의 속도 조정
var camera_speed = camera_get_view_speed_y(view_camera[0]);
enemy_speed = camera_speed * 0.5; // 카메라 속도의 절반으로 적의 속도 설정
5. 카메라 속도에 따른 UI 요소 위치 조정
var camera_speed = camera_get_view_speed_y(view_camera[0]);
ui_element.y = ui_element.y + camera_speed; // UI 요소의 y 위치 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