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적용 함수 설명
camera_apply
함수는 주어진 카메라 설정을 현재 렌더링 중인 카메라 뷰에 즉시 적용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정 카메라 설정을 적용하기 위해 camera_set_*
함수를 사용할 수 있지만, 이 경우 새로운 설정은 다음 게임 프레임까지 렌더링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camera_apply
함수를 사용하면 이러한 변경 사항을 즉시 반영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뷰를 사용하는 경우, 이 함수는 Draw 이벤트에서 사용해야 하며, view_current
변수를 사용하여 현재 렌더링 중인 카메라 뷰에만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함수는 카메라 ID 값을 변경하지 않으며, 카메라의 설정만 변경합니다. 기본 카메라(즉, 활성화된 뷰 카메라가 없을 때 GameMaker가 사용하는 내부 카메라)에 이 함수를 사용하면, 다음 게임 프레임에서 내부 설정에 의해 변경 사항이 덮어씌워질 수 있습니다.
문법
camera_apply(camera_id)
인수 설명
인수 이름 | 타입 | 설명 |
---|---|---|
camera_id | 카메라 ID | 카메라를 생성할 때 반환된 고유 카메라 ID 값. |
예제
if (view_current == 0) {
camera_apply(cutscene_cam);
}
위의 코드는 Draw 이벤트에서 현재 렌더링 중인 카메라 뷰가 카메라 뷰 [0]인지 확인하고, 그렇다면 변수 "cutscene_cam"으로 참조되는 카메라의 설정을 적용합니다.
활용 예제
1. 여러 카메라 뷰 전환
if (view_current == 1) {
camera_apply(battle_cam);
}
2. 특정 조건에서 카메라 설정 변경
if (player_health < 20) {
camera_apply(low_health_cam);
}
3. 게임 이벤트에 따른 카메라 효과 적용
if (event_type == ev_mousebuttonup) {
camera_apply(interaction_cam);
}
4. 카메라 애니메이션 효과
if (is_cutscene_active) {
camera_apply(cutscene_cam);
}
5. 특정 레벨에서 카메라 설정
if (current_level == 2) {
camera_apply(level2_ca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