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와 뷰포트

게임 메이커에서 방을 만들 때, 플레이어에게 보여줄 내용을 제어하기 위해 다양한 카메라와 뷰포트를 설정해야 합니다. 뷰포트는 게임 세계를 보여주는 작은 창으로, 방의 일부를 스케일 조정하거나 1:1 비율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게임 방이 표시 크기보다 클 때 필수적입니다. 카메라는 각 뷰포트에서 무엇을 보여줄지를 정의합니다.

게임 메이커는 8개의 독립적인 뷰포트(0부터 7까지 번호가 매겨짐)와 무제한의 카메라를 허용합니다. 그러나 동시에 활성화할 수 있는 카메라는 8개로 제한되며, 일반적으로 1개 또는 2개의 뷰포트만 필요합니다. 카메라는 같은 방의 다른 부분을 보여줄 수 있으며, 언제든지 활성화 및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HUD 요소를 그리거나 분할 화면 효과를 만들거나 컷신을 생성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뷰, 뷰포트의 정의

  • 카메라: 방 안의 특정 위치에 배치되어 방이 어떻게 표시될지를 설정합니다. 일반적으로 위치, 방향, 시야각 및 종횡비를 포함합니다.
  • : 카메라가 보는 것으로, 카메라의 위치, 투영 및 회전에 따라 달라집니다.
  • 뷰포트: 카메라 뷰가 표시될 화면의 영역입니다.

카메라 ID와 뷰 조작

룸 편집기를 통해 카메라를 추가하면 view_camera 변수를 사용하여 카메라 ID 값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후 아래의 함수들을 사용하여 뷰를 조작할 수 있으며, 기본 카메라를 파괴할 수도 있지만, 새로운 카메라를 할당하지 않으면 예기치 않은 동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룸 편집기에서 뷰포트에 추가된 카메라는 전역 범위로 생성되며, 게임 시작 시 한 번 생성되고 각 방에 들어갈 때 룸 편집기에서 설정된 값으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기본 카메라를 어떤 방에서 파괴하면 모든 방에서 사라집니다.

배경 캔버스 크기

카메라와 뷰포트에 대한 주의할 점은 게임의 첫 번째 방에서 모든 활성 뷰포트의 경계 상자의 총 면적이 배경 캔버스 크기(또는 macOS, Ubuntu (Linux) 및 Windows의 경우 창 크기)를 정의한다는 것입니다. 뷰포트로 덮이지 않은 영역은 기본적으로 창 색상을 사용하여 그려집니다. 기본적으로 룸 편집기에서 "Clear Display Buffer"를 선택해야 색상이 표시되며, 색상은 window_set_colour 함수를 사용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표면은 그릴 수 없으므로 애플리케이션 표면 자체 또는 자동 그리기를 비활성화해야 합니다. window_set_colour를 사용하지 않으면 색상이 기본적으로 검정색으로 설정됩니다.

다중 카메라 사용 시 주의사항

여러 카메라를 사용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모든 인스턴스의 Draw 이벤트는 각 보이는 뷰마다 한 번 호출되므로, 한 방에 세 개의 카메라 뷰가 활성화되어 있으면 Draw 이벤트가 매 스텝마다 세 번 실행됩니다. 이는 게임이 크거나 복잡할 경우 성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view_current 변수를 사용하여 어떤 뷰가 그려지고 있는지 확인하고 특정 뷰포트에만 해당하는 항목을 그릴 수 있습니다. 또한, 방 안에서 카메라를 생성하고 camera_destroy 함수를 사용하여 제거하지 않으면 메모리 누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함수 참조

함수 이름 설명
camera_create 카메라 생성
camera_destroy 카메라 파괴
camera_set_view_pos 카메라 뷰 위치 설정
camera_set_view_size 카메라 뷰 크기 설정
camera_get_view_x 카메라 뷰 X 좌표 가져오기
camera_get_view_y 카메라 뷰 Y 좌표 가져오기

카메라와 뷰포트 작업

카메라를 뷰포트에 할당해야 "활성" 상태가 되어 내용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뷰포트는 0부터 7까지 번호가 매겨지며, 다양한 변수 배열과 함수를 사용하여 변경하고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 그려지고 있는 뷰포트나 현재 연결된 카메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역 범위 내장 변수

변수 이름 설명
view_camera 현재 뷰포트에 연결된 카메라 ID
view_current 현재 활성 뷰포트
view_enabled 뷰포트 활성화 상태

사용 가능한 함수

함수 이름 설명
view_get_camera 현재 뷰포트의 카메라 가져오기
view_set_camera 뷰포트에 카메라 설정

활용 예제

// 카메라 생성
var cam = camera_create();
camera_set_view_pos(cam, 0, 0);
camera_set_view_size(cam, 640, 480);

// 뷰포트에 카메라 할당
view_set_camera(0, cam);
view_set_visible(0, true);

// 카메라 이동
camera_set_view_pos(cam, x, y);
// 카메라 파괴
camera_destroy(cam);
// 현재 활성 뷰포트 확인
if (view_current == 0) {
    // 특정 작업 수행
}
// 여러 카메라 사용 예
if (some_condition) {
    camera_set_view_pos(cam1, x1, y1);
} else {
    camera_set_view_pos(cam2, x2, y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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