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I 최대화 함수 설명
display_set_gui_maximise
함수는 GUI 레이어를 최대화하고 화면 크기에 따라 스케일 및 오프셋을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기본적으로 GUI 레이어는 애플리케이션 표면 해상도와 1:1 비율로 설정되며, 표면의 (0,0) 위치에 그려집니다. 하지만 항상 이렇게 설정할 필요는 없으므로 이 함수를 사용하여 GUI 레이어를 화면 또는 게임 창의 절대 (0,0) 위치에 상대적으로 그릴 수 있습니다.
기본 사용법
아무 인자 없이 함수를 호출하면 GUI 레이어는 화면 또는 게임 창의 (0,0) 위치에 그려지며, 너비와 높이는 전체 영역에 맞게 스케일됩니다.
display_set_gui_maximise();
스케일링 팩터 설정
GUI 레이어의 스케일링 팩터를 설정할 수 있으며, 너비와 높이는 해당 값에 따라 스케일됩니다. GUI 레이어는 항상 디스플레이 또는 게임 창의 크기에 맞게 조정되므로, 이 값을 1이 아닌 다른 값으로 설정하면 너비와 높이에 따라 픽셀 수가 스케일됩니다.
예를 들어, 디스플레이가 1024x768이고 스케일링 팩터를 0.5로 설정하면 GUI 레이어는 디스플레이의 절반 크기로 설정되어 픽셀 크기가 두 배가 됩니다.
display_set_gui_maximise(0.5, 0.5);
오프셋 값 설정
이렇게 설정하면 그리기 위치도 디스플레이 또는 게임 창의 (0,0)으로 설정됩니다. 오프셋 값을 제공하여 (0,0) 위치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var pos = application_get_position();
display_set_gui_maximise(0.5, 0.5, pos[0], pos[1]);
GUI 레이어 리셋
스케일링 팩터를 -1로 설정하면 GUI 레이어를 리셋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GUI 레이어가 다시 1:1 비율로 설정되고, 그리기 위치는 애플리케이션 표면의 (0,0) 위치로 설정됩니다.
display_set_gui_maximise(-1, -1);
함수 문법
display_set_gui_maximise(xscale, yscale, xoffset, yoffset);
인자 설명
인자 이름 | 타입 | 설명 |
---|---|---|
xscale | Real | OPTIONAL: 수평 스케일링 팩터 (-1로 기본값 리셋) |
yscale | Real | OPTIONAL: 수직 스케일링 팩터 (-1로 기본값 리셋) |
xoffset | Real | OPTIONAL: 그리기 위한 x 오프셋 위치 |
yoffset | Real | OPTIONAL: 그리기 위한 y 오프셋 위치 |
반환값
N/A
활용 예제
- GUI 크기를 화면의 절반으로 설정하고 최대화하기
display_set_gui_size(display_get_width() / 2, display_get_height() / 2);
display_set_gui_maximise(2, 2, 0, 0);
- GUI를 화면의 특정 위치에 오프셋하여 그리기
var offsetX = 100;
var offsetY = 50;
display_set_gui_maximise(1, 1, offsetX, offsetY);
- GUI 레이어를 기본값으로 리셋하기
display_set_gui_maximise(-1, -1);
이와 같은 방식으로 display_set_gui_maximise
함수를 활용하여 GUI 레이어의 크기와 위치를 유동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