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play_get_dpi_y 함수 설명
DPI란 무엇인가?
DPI(Dots Per Inch)는 인쇄나 비디오의 점 밀도를 측정하는 단위로, 1인치(2.54 cm) 내에 배치할 수 있는 개별 점의 수를 나타냅니다. 모바일 기기(특히 Android 기기)에서 작업할 때, DPI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같은 해상도(예: 400 x 800)를 가진 두 개의 디스플레이가 있을 때, 하나의 디스플레이는 60 DPI를 가지고 다른 하나는 30 DPI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30 DPI를 가진 디스플레이에서 텍스트나 이미지가 훨씬 더 크게 보일 것입니다.
함수 설명
display_get_dpi_y
함수는 장치 디스플레이의 Y축 DPI 값을 가져옵니다. 이 값은 장치의 방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Mac과 iOS는 특정 DPI 설정을 반환하지 않으며, OS와 동일한 값을 반환하는데, 이는 정확하지 않지만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문법
display_get_dpi_y();
반환값
이 함수는 Y축의 DPI 값을 반환합니다.
예제
dpy = display_get_dpi_y();
위 코드는 변수 "dpy"에 Y축의 DPI 값을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DPI에 따라 텍스트 크기 조정
var dpy = display_get_dpi_y();
var textSize;
if (dpy > 50) {
textSize = 20; // 높은 DPI에서 큰 텍스트
} else {
textSize = 15; // 낮은 DPI에서 작은 텍스트
}
draw_set_font(myFont);
draw_set_color(c_black);
draw_text(100, 100, "Hello, World!", textSize);
예제 2: 이미지 크기 조정
var dpy = display_get_dpi_y();
var imgWidth = 100;
var imgHeight = 100;
imgWidth *= (dpy / 60); // DPI에 비례하여 이미지 크기 조정
imgHeight *= (dpy / 60);
draw_sprite(spr_myImage, 0, x, y, imgWidth, imgHeight);
예제 3: UI 요소 위치 조정
var dpy = display_get_dpi_y();
var buttonY = 200;
buttonY += (dpy - 60); // DPI에 따라 버튼 위치 조정
draw_button(buttonX, buttonY, "Click Me");
함수명 | 설명 |
---|---|
display_get_dpi_y | Y축의 DPI 값을 반환하는 함수 |
draw_set_font | 텍스트의 폰트를 설정하는 함수 |
draw_set_color | 텍스트의 색상을 설정하는 함수 |
draw_text | 화면에 텍스트를 그리는 함수 |
draw_sprite | 스프라이트를 화면에 그리는 함수 |
draw_button | 버튼을 화면에 그리는 함수 |
이 문서에서는 display_get_dpi_y
함수의 사용법과 다양한 활용 예제를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