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play_get_dpi_x 함수 설명
DPI란 무엇인가?
DPI는 "Dots Per Inch"의 약자로, 인치당 점의 밀도를 측정하는 단위입니다. 이는 인쇄나 비디오에서 점의 밀도를 나타내며, 1인치(2.54cm) 내에 배치할 수 있는 개별 점의 수를 의미합니다. 모바일 기기, 특히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DPI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동일한 해상도의 두 디스플레이가 있을 때, DPI 값에 따라 표시되는 텍스트나 이미지의 크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상도가 400 x 800인 두 개의 디스플레이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디스플레이 1의 DPI는 60이고, 디스플레이 2의 DPI는 30입니다. 이 경우, 디스플레이 2에서 표시되는 텍스트나 이미지는 실제 해상도가 동일하더라도 훨씬 더 크게 보입니다.
함수 설명
display_get_dpi_x
함수는 장치의 x축에 대한 DPI 값을 가져옵니다. 이 값은 장치의 방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Mac과 iOS는 특정 DPI 설정을 반환하지 않으며, OS와 동일한 값을 반환하는데, 이는 정확하지 않지만 사용해야 합니다.
문법
display_get_dpi_x();
반환값
이 함수는 x축의 DPI 값을 반환합니다.
예제
dpx = display_get_dpi_x();
위 코드는 변수 "dpx"에 x축의 DPI 값을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 텍스트 크기 조정
gml var dpx = display_get_dpi_x(); var fontSize = 12 * (dpx / 60); // DPI에 따라 텍스트 크기 조정
- 이미지 크기 조정
gml var dpx = display_get_dpi_x(); var imageWidth = 100 * (dpx / 60); // DPI에 따라 이미지 너비 조정 var imageHeight = 100 * (dpx / 60); // DPI에 따라 이미지 높이 조정
- UI 요소 위치 조정
gml var dpx = display_get_dpi_x(); var buttonX = 50 * (dpx / 60); // DPI에 따라 버튼 위치 조정 var buttonY = 100 * (dpx / 60); // DPI에 따라 버튼 위치 조정
- 게임 내 스케일 조정
gml var dpx = display_get_dpi_x(); var scaleFactor = dpx / 60; // DPI에 따라 전체 스케일 조정
- 해상도에 따른 배경 이미지 변경
gml var dpx = display_get_dpi_x(); if (dpx > 50) { background_image = background_high_res; // 고해상도 배경 이미지 } else { background_image = background_low_res; // 저해상도 배경 이미지 }
다음 단계
display_get_dpi_y
함수에 대한 설명으로 넘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