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퍼 간 데이터 전송

이 문서는 버퍼와 정점 버퍼 간의 데이터 전송 방법에 대한 개요를 제공합니다.

버퍼란?

버퍼는 메모리 내의 연속적인 바이트 영역으로, 기본 데이터 유형을 버퍼에 기록하기 위해 buffer_read, buffer_write, buffer_peek, buffer_poke, buffer_fill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본 데이터 유형은 특정 형식을 따르는 데이터 구조를 생성하는 데 결합될 수 있습니다.

스트라이드 (Stride)

버퍼에 구조화된 방식으로 저장된 항목들은 모두 동일한 바이트 수를 차지합니다. 이 바이트 수는 한 항목에서 다음 항목으로 이동하는 데 필요한 바이트 수를 의미하며, 이를 스트라이드라고 합니다.

버퍼 간 데이터 전송

다음 함수들은 한 버퍼에서 다른 버퍼로 데이터의 일부를 복사하는 데 사용됩니다:

함수 이름 설명
buffer_copy 연속적인 바이트 블록을 한 번 복사합니다.
buffer_copy_stride 연속적인 바이트 블록을 여러 번 복사합니다.

이 함수를 사용하여 모든 위치, 색상, UV 등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버퍼에서 정점 버퍼로

정점 버퍼는 특별한 유형의 버퍼입니다. 정점 형식은 어떤 데이터가 버퍼에 기록되고 어떤 순서로 기록되는지를 결정합니다. 값을 직접 작성할 필요는 없으며, vertex_position_3d, vertex_colour, vertex_texcoord와 같은 함수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정점 버퍼에 특정한 몇 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 경우 스트라이드는 정점 형식의 크기입니다.
  • 정점 속성의 대부분은 32비트 부동 소수점으로 저장됩니다 (buffer_f32).
  • 색상 속성의 각 구성 요소(R, G, B, A)는 부호 없는 바이트로 저장됩니다 (buffer_u8).

정점 버퍼의 데이터가 버퍼의 데이터와 어떻게 매핑되는지를 보여주는 도식이 있습니다.

정점 형식 정보 가져오기

vertex_format_get_info 함수를 사용하여 주어진 형식의 정점 데이터가 버퍼에 어떻게 배치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버퍼와 정점 버퍼 간 데이터 전송 함수

다음 함수들은 버퍼와 정점 버퍼 간의 데이터 전송 및 그 반대의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함수 이름 설명
buffer_create_from_vertex_buffer 정점 버퍼에서 버퍼를 생성합니다.
buffer_create_from_vertex_buffer_ext 확장된 정점 버퍼에서 버퍼를 생성합니다.
buffer_copy_from_vertex_buffer 정점 버퍼에서 버퍼로 데이터를 복사합니다.
vertex_create_buffer_from_buffer 버퍼에서 정점 버퍼를 생성합니다.
vertex_create_buffer_from_buffer_ext 확장된 버퍼에서 정점 버퍼를 생성합니다.
vertex_update_buffer_from_buffer 버퍼에서 정점 버퍼를 업데이트합니다.

활용 예제

다음은 버퍼 간 데이터 전송 및 정점 버퍼 생성에 대한 몇 가지 활용 예제입니다:

// 버퍼 생성
var myBuffer = buffer_create(1024, buffer_grow, 1);

// 데이터 쓰기
buffer_write(myBuffer, buffer_f32, 1.0);
buffer_write(myBuffer, buffer_f32, 2.0);

// 버퍼 복사
var newBuffer = buffer_create(1024, buffer_grow, 1);
buffer_copy(myBuffer, newBuffer, 0, 0, 8);

// 정점 버퍼 생성
var vertexBuffer = vertex_create_buffer_from_buffer(myBuffer);
// 정점 속성 설정
vertex_position_3d(vertexBuffer, 0, 0, 0);
vertex_colour(vertexBuffer, c_white);
vertex_texcoord(vertexBuffer, 0, 0);

// 정점 버퍼 업데이트
vertex_update_buffer_from_buffer(vertexBuffer, myBuffer);
// 정점 형식 정보 가져오기
var formatInfo = vertex_format_get_info(vertexBuffer);
show_debug_message(formatInfo);

이러한 예제들은 버퍼와 정점 버퍼 간의 데이터 전송 및 활용 방법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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