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퍼 간 데이터 전송
이 문서는 버퍼와 정점 버퍼 간의 데이터 전송 방법에 대한 개요를 제공합니다.
버퍼란?
버퍼는 메모리 내의 연속적인 바이트 영역으로, 기본 데이터 유형을 버퍼에 기록하기 위해 buffer_read
, buffer_write
, buffer_peek
, buffer_poke
, buffer_fill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본 데이터 유형은 특정 형식을 따르는 데이터 구조를 생성하는 데 결합될 수 있습니다.
스트라이드 (Stride)
버퍼에 구조화된 방식으로 저장된 항목들은 모두 동일한 바이트 수를 차지합니다. 이 바이트 수는 한 항목에서 다음 항목으로 이동하는 데 필요한 바이트 수를 의미하며, 이를 스트라이드라고 합니다.
버퍼 간 데이터 전송
다음 함수들은 한 버퍼에서 다른 버퍼로 데이터의 일부를 복사하는 데 사용됩니다:
함수 이름 | 설명 |
---|---|
buffer_copy |
연속적인 바이트 블록을 한 번 복사합니다. |
buffer_copy_stride |
연속적인 바이트 블록을 여러 번 복사합니다. |
이 함수를 사용하여 모든 위치, 색상, UV 등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버퍼에서 정점 버퍼로
정점 버퍼는 특별한 유형의 버퍼입니다. 정점 형식은 어떤 데이터가 버퍼에 기록되고 어떤 순서로 기록되는지를 결정합니다. 값을 직접 작성할 필요는 없으며, vertex_position_3d
, vertex_colour
, vertex_texcoord
와 같은 함수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정점 버퍼에 특정한 몇 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 경우 스트라이드는 정점 형식의 크기입니다.
- 정점 속성의 대부분은 32비트 부동 소수점으로 저장됩니다 (
buffer_f32
). - 색상 속성의 각 구성 요소(R, G, B, A)는 부호 없는 바이트로 저장됩니다 (
buffer_u8
).
정점 버퍼의 데이터가 버퍼의 데이터와 어떻게 매핑되는지를 보여주는 도식이 있습니다.
정점 형식 정보 가져오기
vertex_format_get_info
함수를 사용하여 주어진 형식의 정점 데이터가 버퍼에 어떻게 배치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버퍼와 정점 버퍼 간 데이터 전송 함수
다음 함수들은 버퍼와 정점 버퍼 간의 데이터 전송 및 그 반대의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함수 이름 | 설명 |
---|---|
buffer_create_from_vertex_buffer |
정점 버퍼에서 버퍼를 생성합니다. |
buffer_create_from_vertex_buffer_ext |
확장된 정점 버퍼에서 버퍼를 생성합니다. |
buffer_copy_from_vertex_buffer |
정점 버퍼에서 버퍼로 데이터를 복사합니다. |
vertex_create_buffer_from_buffer |
버퍼에서 정점 버퍼를 생성합니다. |
vertex_create_buffer_from_buffer_ext |
확장된 버퍼에서 정점 버퍼를 생성합니다. |
vertex_update_buffer_from_buffer |
버퍼에서 정점 버퍼를 업데이트합니다. |
활용 예제
다음은 버퍼 간 데이터 전송 및 정점 버퍼 생성에 대한 몇 가지 활용 예제입니다:
// 버퍼 생성
var myBuffer = buffer_create(1024, buffer_grow, 1);
// 데이터 쓰기
buffer_write(myBuffer, buffer_f32, 1.0);
buffer_write(myBuffer, buffer_f32, 2.0);
// 버퍼 복사
var newBuffer = buffer_create(1024, buffer_grow, 1);
buffer_copy(myBuffer, newBuffer, 0, 0, 8);
// 정점 버퍼 생성
var vertexBuffer = vertex_create_buffer_from_buffer(myBuffer);
// 정점 속성 설정
vertex_position_3d(vertexBuffer, 0, 0, 0);
vertex_colour(vertexBuffer, c_white);
vertex_texcoord(vertexBuffer, 0, 0);
// 정점 버퍼 업데이트
vertex_update_buffer_from_buffer(vertexBuffer, myBuffer);
// 정점 형식 정보 가져오기
var formatInfo = vertex_format_get_info(vertexBuffer);
show_debug_message(formatInfo);
이러한 예제들은 버퍼와 정점 버퍼 간의 데이터 전송 및 활용 방법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