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동기 버퍼 그룹 종료 함수 설명
buffer_async_group_end
함수는 비동기 버퍼 그룹의 정의를 마무리하는 함수입니다. 이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buffer_async_group_begin
함수를 호출하여 그룹을 시작해야 하며, 그 후에 저장할 파일마다 buffer_save_async
또는 불러올 파일마다 buffer_load_async
함수를 호출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함수를 호출하면 파일 저장이 시작됩니다. 이 함수는 저장에 대한 고유한 ID 값을 반환하며, 이 ID는 비동기 저장/불러오기 이벤트에서 결과를 파싱하는 데 사용됩니다.
문법
buffer_async_group_end();
반환값
- 비동기 요청 ID
예제
buffer_async_group_end
함수는 어떤 이벤트에서든 호출할 수 있으며, 비동기적이기 때문에 콜백이 거의 즉시 발생할 수도 있고 몇 초가 걸릴 수도 있습니다. 함수를 호출하는 것은 간단하며 다음과 같은 형태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buffer_async_group_begin("SaveGame");
save1 = buffer_save_async(buff1, "Player_Save1.sav", 0, 16384);
save2 = buffer_save_async(buff2, "Player_Save2.sav", 0, 16384);
save3 = buffer_save_async(buff3, "Player_Save3.sav", 0, 16384);
save4 = buffer_save_async(buff4, "Player_Save4.sav", 0, 16384);
save_id = buffer_async_group_end();
위 코드는 버퍼 그룹을 시작한 후 4개의 파일을 비동기적으로 저장하도록 설정합니다. 그룹 정의가 끝나면 저장이 시작되며, 함수 호출의 ID가 save_id
변수에 저장됩니다. 저장이 완료되면 비동기 저장/불러오기 이벤트가 트리거되고, 다음과 같이 async_load
맵에서 올바른 ID를 파싱할 수 있습니다:
if (ds_map_find_value(async_load, "id") == save_id) {
if (ds_map_find_value(async_load, "status") == false) {
show_debug_message("Save failed!");
}
}
위 코드는 async_load
DS 맵의 ID가 buffer_async_group_end
호출로 반환된 ID와 같은지 확인한 후, 콜백의 상태를 체크하고 문제가 있을 경우 디버그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번호 | 설명 |
---|---|
1 | 게임 진행 상황을 저장하는 기능 구현 |
2 | 여러 파일을 동시에 불러오는 기능 구현 |
3 | 저장 완료 후 사용자에게 알림 표시 |
4 | 저장 실패 시 재시도 기능 구현 |
5 | 비동기 저장 상태를 UI에 표시하는 기능 구현 |
예제 코드 스니펫
- 게임 진행 상황 저장
buffer_async_group_begin("SaveGame");
save1 = buffer_save_async(player_data, "Player_Data.sav", 0, 16384);
save_id = buffer_async_group_end();
- 여러 파일 불러오기
buffer_async_group_begin("LoadGame");
load1 = buffer_load_async("Player_Data.sav", 0);
load2 = buffer_load_async("Settings_Data.sav", 0);
load_id = buffer_async_group_end();
- 저장 완료 알림
if (ds_map_find_value(async_load, "status") == true) {
show_debug_message("Save completed successfully!");
}
- 저장 실패 재시도
if (ds_map_find_value(async_load, "status") == false) {
// 재시도 로직
}
- 비동기 저장 상태 표시
if (ds_map_find_value(async_load, "status") == true) {
// UI 업데이트
}